Tuesday, February 23, 2016

2016 제 16회 BK 미래교육디자인 세미나



다들 겨울방학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희 연구실에서는 매주 함께 스터디를 하며 얼굴도 보고, 각자 열심히 방학을 보낸 것 같아 자랑스럽습니다 :)
지난 학기 또는 더 나아가 지난 일년동안 연구했던 것들을 한 자리에 모여 나누는 자리가 2월 23일 화요일에 있었습니다. 임철일 교수님께서 거꾸로학습의 MOOCs 컨텐츠 활용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에 대해 발표를 해주셨고, 조영환 교수님께서 토론을 맡아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오전 세션이 끝난 후 오후에는 대학원생 연구발표가 있었는데요. 저희 연구실에서는 제가 발표를 하였습니다.(^^) 현재 저희 교수님과 화학교육과의 정대홍 교수님, 김지현 선생님과 함께 과학교육에서 전문가와 초보자가 사용하는 제스처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선행연구가 많이 없고, 익숙한 주제가 아니라 흥미로워 하시는 분들도 있었고, 조금 졸려 보이시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다른 전공의 선생님들이 좋은 질문들을 던져주셔서 앞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다른 전공 선생님들 앞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해 본 것은 처음이라 많이 떨렸지만 교수님과 저희 전공의 선생님들께서 눈빛으로 응원해주셔서 무사히 잘 마친 것 같습니다. 모두 감사드려요!


BK 세미나를 할 때면 매번 경품추천에 많은 기대를 안고 끝나는 시간까지 자리를 지키곤 하였는데 이번에는 저희 연구실에서 경품은 받지 못했지만 두 선생님이 멋진 상을 받으셨습니다!(짝짝짝)

박사과정 허선영 선생님과 석사과정 이현경 선생님이 미래교육디자이너상을 받으셨는데요. 앞으로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포스터 세션에도 참가하였는데요! 옥미례 선생님과 허선영 선생님이 교수님과 함께 동료평가 지도전략 개발에 대한 포스터를 선보이셨어요. 또 교수님, 허선영 선생님, 홍서연 선생님, 그리고 옥미례 선생님이 융합기술대학원과 함께 문제중심 플립러닝 모형개발에 관한 포스터를 준비해주셨는데 연구참여자의 입장에서 연구결과물을 보니 제가 다 뿌듯하더라구요^^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 BK에서 많은 분들이 좋은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개인적으로 오전 세션에서 곽덕주 교수님의 강의가 인상깊었습니다. 교육(학)연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실천교육학의 역할, 양적 연구방법론과 질적 연구방법론의 조화 등 앞으로 연구 역량을 기를 때 마음 속에 꾸준히 질문하고 스스로 대답해야 할 문제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잠시^^ BK 세미나가 열리지 않을 것이지만, 저희 연구실의 모든 선생님들이 꾸준히 연구실적을 쌓아서 나중에 다시 열릴 BK 세미나에서 멋진 연구자의 모습으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럼, 모두 개강 준비 잘 하시고 따뜻한 3월 함께 맞이해요! :)

2 comments:

  1. 다함께 했는데 상을 저랑 현경 선생님만 받게 되어 죄송스럽네요. 교수님께서 잘 이끌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교육을 잘(^^) 디자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해리 선생님 발표도 멋졌어요!! 추후 연구가 더 기대됩니다~

    ReplyDelete
  2. 모두 수고했어요. 허선영 선생님과 이현경 선생님 축하해요!!

    ReplyDelete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