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29, 2017

7월 26일 디자인 세미나

안녕하세요 여러분, 무더운 날씨에 건강은 잘 챙기고 계신가요?

TELD 연구실에서는 지난 7월 26일 수요일에 디자인/SW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디자인/SW 세미나는 매월 말 TELD 구성원들이 돌아가며 교육 분야와 관련된 최신 테크놀로지 및 기술들을 소개하고, 다 같이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모임입니다. 이번에는 특볗히 TELD 연구실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여름방학 스터디를 위해 모이신 여러 선생님들 앞에서 발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 더욱 뜻깊었습니다.

이번 디자인/SW 세미나는 저와 한예진 선생님이 함께 작업하고 있는 "피지컬 컴퓨팅를 활용한 디자인 산출물의 독창성 연구" 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피지컬 컴퓨팅 기반 디자인 활동에서 독창성의 본질은 무엇이며, 이것이 산출물에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 연구입니다. 연구는 산출물에 대한 분산인지(Distributed cognition)적 관점에 근거하여, 피지컬 컴퓨팅 도구인 Makey Makey 공식 커뮤니티에 올라온 영상에 대한 질적 분석 및 설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독창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산출물 간의 핵심적 차이점 및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발표를 진행했지만, 연구방법적인 측면이나 연구의 내용에서 미흡한 점이 많았는데요, 교수님을 비롯한 여러 분들이 따뜻한 격려와 함께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셔서 앞으로의 연구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 번 디자인/SW 세미나에는 어떤 흥미로운 주제가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됩니다. 그럼 다음에 다른 글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