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y 5, 2015

2015 KSET 춘계학술대회

 

지난 5월 2일 토요일, 이화여대에서 한국교육공학회의 춘계학술대회가 열렸습니다. 학회창립 30주년이라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을 회고할 수 있는 허운나 선생님의 기조강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역사의 산 증인(?)으로 부터 들으니 책에서 보는 것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 들더라고요:)


TELD 연구실에서는 조영환 선생님, 허선영 선생님, 김정연 선생님, 그리고 제가 최효선 선생님과 함께 포스터 세션이 참가하였습니다. 포스터의 제목은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환경에 관한 국내 및 해외 연구동향 분석'이었습니다. 국내외 고등교육분야의 온라인 학습환경에대한 연구를 생태학적 관점에 기반하여 분석해, 국내와 국외의 연구동향의 차이를 비교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여러 분들이 응원하러 찾아와 주셔서 꽤나 인기가 많은 포스터였답니다. 


 더 좋은 소식은 현장 투표로 동상을 수상하였다는 것입니다. 작년부터 쭉 참여해 오시면서 이전에 수집되었던 데이터와 새로 수집한 데이터 간의 일관성을 높여주신 김정연 선생님, 전반적인 과정을 모두 리드해주시고 데이터 정리부터 포스터 제작까지 하나하나 다 챙겨주신 허선영 선생님(아침부터 포스터 규격 때문에 뛰어다니셨죠ㅜㅜ), 마지막으로 분석 과정도 도맡아 하시고  놓친 게 있을새라 꼼꼼하게 피피티 모양까지 살펴주시면서 지도해주신 조영환 선생님 모두 정말 고생 많으셨고 축하드립니다. 제가 아무 것도 모르는 채로 참여하게 되어서 답답하셨을텐데 항상 기다려주시고 천천히 알려주셔서 정말 좋은 경험이 되었어요. 그리고 찾아와서 응원해주신 옥미례 선생님, 조해리 선생님도 감사드려요. 덕분에 좋은 결과가 있어서 참 기뻐요!
 이제 벌써 5월이네요. 이번 학기에서 지나온 날보다 남은 날이 더 짧아 졌는데요, 마지막까지 힘내셔서 후회없이 마무리하였으면 합니다:D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