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February 27, 2019

2019년 TELD 2월 세미나


안녕하세요
지난 2 23, 목요일에 우리 TELD 연구실의 2월 디자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이번 디자인 세미나는 특별히 겨울방학을 마무리하는 자리가 되었는데요, 각자 겨울방학 동안 어떤 공부와 연구를 했는지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허선영 선생님의 발표로 세미나가 시작되었습니다.
design-based research 방법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계셨는데요, 겨울방학 스터디 때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접했던 연구방법이라 더욱 관심을 가지고 경청해보았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해당 연구 방법이 참여적 설계 등 다른 연구방법과 어떻게 다른지 개인적으로 궁금했었고, 스터디 당일에도 이 문제에 대해 질문이 많았는데 어떻게 아셨는지 표로 정리해주셔서 더욱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석사 3학기 선생님들의 석사학위논문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저와 박세진, 이현진 선생님의 순서대로 발표가 이어졌는데요, 방학 동안 격주로 교수님과 화상회의를 하며 석사논문 준비를 했었습니다. 방학 동안 먼 미국에서 늦은 시간에도 신경 써주신 교수님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J






마지막으로는 겨울방학 스터디에 대해 총괄적으로 리뷰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TELD 연구실 스터디를 돌아봤는데요, 김진희 선생님께서 저희가 토론했던 주제를 키워드로 정리해주셔서 덕분에 겨울방학동안 배웠던 것들을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박사과정 선생님들께서 어떤 것들을 했는지 들어보았습니다. 교육공학 분야에서 최신 논문과 학술지 아티클을 리뷰해보셨다고 해요. 연구목적과 방법을 중심으로 저희에게도 리뷰한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알려주셔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구실 세미나가 끝난 후에는 맛있는 피자를 시켜먹고, 파스쿠치로 자리를 옮겨 이야기를 나누며 친목을 다져보았습니다J 사진에서 볼 수 있다시피, 사실 파스쿠치에서의 주된 임무는 올해 졸업하시는 규태, 관훈, 예진샘을 위한 롤링페이퍼를 만드는 일이었어요! 다시한번 졸업하신 선생님들 축하드려요!!! 




방학임에도 불구하고 선생님들께서 각자 진행하시는 연구와 공부 때문에 바빠서 이렇게 다같이 모일 기회는 많지 않았는데, 오랜만에 디자인세미나를 맞이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방학이 끝나서 모두 아쉬워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저도 방학이 너무 순식간에 지나간 것 같은 느낌인데요, 아쉬움보다는 새 학기에 대한 설렘으로, 모두 으쌰으쌰하시길 바라요! ^.^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