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September 14, 2022

22-2 TELD 오픈세미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찰 촉진 챗봇 개발(김형조)

 안녕하세요! 풍요로운 추석이 지나가고 가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바쁜 2학기 중에서도 모두 행복하고, 목표를 이루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3학기 김형조 선생님께서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찰 촉진 챗봇 개발]이라는 주제로 오픈세미나를 해주셨습니다. 온라인 토론 과정에서 챗봇이 학습자의 성찰을 유도하고, 촉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셨는데요, 굉장히 재미있고 흥미로운 주제였습니다. 선생님께서 굉장히 땀흘려서 연구하신 내용인만큼, 세부 내용은 일부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그럼 선생님의 세미나를 함께 볼까요?



 먼저 선생님께서는 학습자가 온라인 토론을 실시하고, 챗봇을 활용하여 자기 자신을 성찰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해 개발-사용성평가가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챗봇은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토론의 참여도와 상호작용을 분석했으며, 적응적 피드백의 원리를 적용하여 챗봇이 대시보드 확인 기준에 맞춰 학습자의 성찰을 이끌어낸다고 합니다.


  선생님께서 직접 수집한 대시보드 자료와 이를 바탕으로 한 챗봇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온라인 토론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토론 참여자를 가정하여 챗봇과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챗봇은 김형조 선생님께서 설계하신 것처럼, 토론에 참여한 학습자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찰할 수 있게 잘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형조 선생님께서 추후 연구와 챗봇의 개발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시면서 오픈 세미나를 마무리했습니다. 챗봇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소중한 연구 결과를 공유해주신 김형조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TELD 연구실 모두 행복한 일이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