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rch 28, 2024

2024년 3월 디자인 세미나-BETT 2024


 



영국에서 개최된 에듀테크 박람회 BETT에 대한 내용들로 이번 디자인 세미나는 이루어졌습니다. 
BETT이란 영국 Hyve Group 주관으로 1985년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하며 현재는 130개국에서 500개 이상의 기업, 300명 이상의 연사를 포함하여 3만명 이상의 교육 관계자가 참석한다고 합니다. 


영국은 특히 각 학교의 자율성이 높아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 기자재와 기술 솔루션을 채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BETT은 공교육과 사교육이 만나고 더 나은 교육을 향해 끊임없이 고찰하도록 한다는 데서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BETT의 기조연설은 영국 교육부 장관이 맡았습니다. 그녀는 학교 내 디지털 표준 가이드라인 발표, 테크놀로지 교육 강화, 전문 인재 양성과 전세계 교실의 실질적 변화를 위해 증거기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올해 행사는 크게 리더십, 다양성과 포용, 혁신, 지속가능성, 웰빙 총 5가지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학습자를 비롯한 학교 공동체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초점을 둔 웰빙이 한 가지 축으로 설정된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2024 BETT에서 눈여겨 볼만한 기업과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CANVA

프레젠테이션, 포스터, 문서, 웹 페이지 프로토타입 등을 제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반의 Magic write, Magic Design, Magic switch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해 더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는 교사의 업무를 경감하고 학습자들이 협력하며 더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자동완성 기능 같은 경우 교사가 원하는 주제와 관련하여 지시를 하면 인공지능이 초안을 만들어주어 교사가 수정을 하거나 내용을 추가하여 더 적은 시간 안에 수업 자료를 제작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2.Google for education

구글 클래스룸에서 교사가 인공지능과 협업하며 수업을 생성, 관리하며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고 연습 문제를 제공할 수 있으며 대화영 동영상을 만들어 동영상 강의가 가진 일방적 전달이라는 한계를 탈피하였습니다. 
또한 최근에 나온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Gemini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코드 등의 멀티모달데이터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농담과 같은 미묘한 어감의 차이도 잡아낸다고 하는데 참 흥미로웠습니다. 

3.BBC education

, 스포츠 관련 영상을 활용하여 영국 학생들의 신체, 정신 건강 웰빙에 대해 배우는 목적을 두었습니다. connect(다른 사람과의 관계 맺기에 대한 영상), boost(에너지를 끌어올릴 있는 방법), imagine(창의력을 높여주는 비디오) 등의 주제 갈래가 있습니다. 


4.Robotistan picobricks

혁신적인 교육용 로봇 플랫폼으로 12개의 탈착식 모듈을 활용해 다양하게 활용하게 합니다블록코딩이나 파이선과 결합하여 움직일  있고 STEM교육에 활용되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분석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5.Wellbeing digital wellness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Gratitude & Reflection, Character Skills, Mindfulness & Connection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하루에 10분만 투자하면 웰빙을 향상시킨다는 점이 좋아보였습니다.

6.the student voice

어린이와 성인 간 소통의 격차를 해소하는 디지털 웰빙 서비스였습니다. 현대화가 될수록 세대 간 격차가 더욱 심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은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7.Educator Assessment Tracker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 확인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맞게 기존 커리큘럼을 선택하게 하거나 새롭게 커리큘럼을 설계할  있도록 맞춤형 커리큘럼 설계하고 평가를 진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8.스피치&언어 링크

언어치료사들이 언어적 어려움이 있는 4-8 아동의 언어를 온라인으로 평가하고 교육적 처방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9.Evidence B

인공지능인지과학을 결합하여 학생들의 기본 지식과 내재적 동기를 자극하는 수학과 언어 학습 콘텐츠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소개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에듀테크 동향을 파악한 결과 나온 시사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혁신과 인공지능이 교육에서 더욱 커지고 있다.
(2) 학생의 웰빙과 보안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3) 교육용 도구에 대한 다양성이 심화되고 있다.
(4) 버츄얼 월드를 통한 혁신이 계속되고 있다. 
(5) 새로운 방식, 내용의 STEAM 교육이 가능해졌다. 
(6) 학생들의 개입과 참여를 더욱 이끌어낸다. 


이번 디자인 세미나에서는 BETT 2024를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에듀테크 서비스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년 BETT 행사에는 어떤 기업과 서비스들이 출시될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 대목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