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rch 7, 2024

2024년 오픈세미나-학업계획서 및 포트폴리오 발표

 2024학년도 첫 오픈세미나가 3월 8일 오후 2시에 줌으로 진행되었습니다!

TELD 연구실에서 박사 수료하신 유영진 선생님께서 걸어오신 길에 대하여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설명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개강 첫 주차인 만큼 수업에 대한 후기가 너무 궁금했는데 교육공학의 기초, 교수체제설계와 같이 교육공학과 수업뿐만 아니라 연구 방법론, 데이터사이언스 수업들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습니다.

인공지능기반교육 수업에서 교육용 챗봇을 직접 개발하거나 AI기반교육 측정과 평가 수업에서 영어 서술형 작문 과제를 자동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하신 것이 흥미로워 보였습니다.

또한 데이터사이언스 수업을 통해 데이터 결과가 어떤 과정을 통해 나왔는지 알게 되어 교육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동안 진행하셨던 여러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인간-AI 협력 역량 향상을 위한 진단도구와 맞춤형 수업모형 개발',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생애설계 지원체제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온라인 콘텐츠 효율적 활용을 위한 통합 방안 연구' 등의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시대 교육에 있어서 꼭 필요한 연구 주제라고 느껴졌습니다.




이 외에도 유영진 선생님께서는 국내외 학술대회에 참여하고 워크샵을 기획하며 연구 활동에 다방면으로 참석하셨습니다. 

석사, 박사 과정 때 들으셨던 수업 후기부터 최근에 진행하신 여러 프로젝트, 학회까지 친절히 알려주셔서 교육공학 연구자로서 로드맵을 그릴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