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28, 2020

12월 23일 석사 디펜스, Goodbye 2020

안녕하세요~~ 2020년 12월 크리스마스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어느덧 2020년의 해가 마무리되고 새해를 맞이할 주만이 다가오네요~~

지난 12월 23일 수요일 석사 디펜스가 있었습니다. 요즘 코로나19가 다시 심해져 때문에 이번의 디펜스 방식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와 우리 연구실의 함윤희 선생님도 열심히 준비한 만큼 학위논문 디펜스를 잘 마무리했습니다. 저와 윤희쌤의 2020년은 상반기에 논자시와 프로포절을 준비하고, 하반기에 데이터 수집-분석-논문 작성, 그리고 디펜스를 준비한 한 해가 되었습니다. 일년 내내 열심히 준비하면서 정말 많이 배웠고, 성장했습니다. 

오전 8시에, 첫번째 발표한 저는 ‘Chines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Use of AI-based Education Platform’ 제목으로, 중국 중학교 교사들이 인공지능 기반 교육 플랫폼 사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 플랫폼 사용과정에서 어떤 문제점이 발견되는지를 위주로 연구했습니다. 교수님들은 교육용 AI 대한 인식 연구를 문헌 리뷰 부분에 풍부하게 추가하고 면담 내용과 범주들 자세하게 넣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어, 제가 끝나자마자 2번째 발표 순서인 윤희쌤한테 바로 알려주었습니다. 이렇게 릴레이 방식으로 발표가 진행도습니다. 


(PS. 그날 온라인 디펜스가  진행될 있도록, 채팅방에 4학기 선생님들과 같이 대기하고, 지원해주신 교육공학 연구회 금선영 선생님, 김명신 선생님, 그리고 정혜원 선생님께서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




함윤희 선생님 ‘메타인지 지원이 동영상 학습에 미치는 영향: 생리심리반응을 중심이로라는 제목으로, 메타인지 지원이 동영상 학습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박변이도를 중심으로 연구했습니다. 생리심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동영상 학습할 자기조절을 있도록 메타인지를 지원해주고 학습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였습니다함윤희 선생님 연구를 보면서 학습분석의 매력이 정말 다시 한번 깊게 느껴졌습니다.  




우리 연구실 두명 선생님의 디펜스 결과가 다 통과되었습니다.  

2년 내내 저희에게 많은 관심과 지도를 주셨던 조영환 교수님께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교수님의 지도를 명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TELD 연구실의 선생님들이 저한테 정말 많이 배려하고, 서로 응원해주신 모습을 보면서 우리 연구실의 따뜻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교수님과 연구실 선생님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