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ne 24, 2020

2020-1 TELD 종합 세미나

  안녕하세요:)
  시간이 언제 이렇게 흘렀는지, 벌써 한 학기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1학기 종합세미나를 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방금 마친 1학기 종합세미나의 따끈따끈한 후기를 남겨드립니다.

  6월 25일(목) 오전 10시부터 TELD 2020-1 종합세미나가 있었습니다. 끝나지 않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이번 종합세미나는 zoom을 통해 열렸는데요. 화면으로나마 오랜만에 모든 선생님들을 볼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얼른 다같이 직접 모일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종합세미나는 '교수님 말씀 → 1학기 활동 요약 → TELD 연구 리뷰 → TELD 연구 가이드 라인 및 일정 안내 → 성찰과 계획 나누기' 순으로 이뤄졌는데요. 차근차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먼저 교수님 말씀을 통해 우리 연구실에서 진행중인 연구와, 연구 동향,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을 위해 필요한 역량에 대하여 새겨들을 만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교수님의 말씀을 통해, 나날이 새로운 기술이 나오지만 연구의 테마는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디자인 세미나에서 나눈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존재하는 연구의 테마를 어떻게 적용해볼지, 자신의 연구 방향이 적절한지 점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뛰어난 인지적 전문성과 더불어 노력하고 대인관계를 잘 맺는 TELD가 되길 바라봅니다.


  또, 점점 번창하는 TELD에 맞게 새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소개해주셨습니다. 현경 선생님, 예진 선생님, 선영 선생님, 윤희 선생님 축하드리고 잘 부탁드립니다!

2. 1학기 활동을 돌아보니,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많은 일들이 일어났던 한 학기였습니다. 일단 4월, 5월에는 디자인 세미나가 열렸었습니다. 4월에는 관훈 선생님과 혜은 선생님께서 인공지능과 교육을 주제로 내용과 실습을 준비해주셨었고요. 5월에는 선영(금) 선생님과 명신 선생님께서 온라인 개학 상황이라는 시의 적절한 주제로 진행해주셨습니다. 이 밖에도 교수님과 TELD-ON 팀에서 꾸준히 코로나 19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천 수칙 10가지와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 원리를 꾸준히 포스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번 1학기에는 강동 선생님과 윤희 선생님께서 석사 프로포절도 해내셨습니다. 논문 완성까지 파이팅입니다!
  마지막으로 깨알 홍보를 하겠습니다. 바로 다음 주 수요일(7월 1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제7회 관악교육포럼이 열립니다. '코로나 19가 대학교육에 던진 과제'를 주제로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가고 궁금했던 점들에 대해 질문하실 수도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고로 저희 교수님께서 사회를 보신답니다:)
  TELD의 크고 작은 소식들은 이 곳, 블로그에서 제일 빠르게 접할 수 있으니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3. 선생님들이 팀을 이루어 여러 연구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먼저 TELD-ON 팀에서는 온라인 수업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고,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 원리 도서 출판 계획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분야는 주영 선생님의 학위 논문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TELD-AI 팀의 연구 진행 상황인데요. 생체 데이터를 활용한 다중양식 학습분석, 인공지능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그리고 현경 선생님, 진희 선생님, 강동 선생님, 윤희 선생님께서 이 분야와 관련된 학위 논문을 작성 중이십니다. 진행 중이신 연구가 모두 순탄히 이루어지고, 연구의 성과가 교육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4. 연구실을 보다 원칙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들의 순탄한 대학원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가이드 라인을 제정하였습니다. 학생들의 무사 졸업과 연구 지원을 위하여 학과내규, 전공내규가 정립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수강 과목 선택 시 수강 계획에 대하여 교수님과 협의하는 것입니다. 둘째, 학기중 디자인 세미나가 열리고, 학기말에 종합 세미나가 열리며, 방학 중에는 연구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이번 방학에는 윤희 선생님이 파이썬 특강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셋째, 연구 전에 IRB 승인을 필수로 받는 것입니다. 연구 윤리를 준수하는 차원에서 꼭 필요한 절차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연구실 밖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신다면 지도교수의 사전 승인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넷째, 논문자격시험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석사과정선생님들께서는 논문자격시험 전 마지막 주 금요일까지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문헌 리뷰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박사과정 선생님들께서는 학업계획서와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양식은 TELD 홈페이지에서 현경선생님 프로필을 참고해주세요.

5. 마지막 순서인 성찰과 계획 시간에는 각 선생님들께서 1학기를 보낸 소감과 방학 계획을 발표해주셨습니다. 서로에게 고마움을 표하며 앞으로의 발전을 다짐하는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훈훈하고 능력있는 TELD의 기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육공학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연구자 양성을 지향하는 TELD의 정체성을 한번 더 확인하였습니다. 

바쁜 1학기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열심히 달려오신 선생님들, 방학 동안에 재충전하시고 즐겁고 건강한 날들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방학 세미나에서 만나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