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ne 23, 2020

TELD-ON 마무리 모임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 10대 원리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이 모두 끝났습니다! 온라인 교육 10대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팅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1. 교사가 온라인 교육의 주체라는 마음을 가지세요.
2. 면대면 교육과 다른 온라인 교육의 고유한 특징을 고려하세요.
3. 학생들과 가까운 심리적 거리를 유지하세요.
4. 온라인 교육을 위해 다른 교사와 협업 하세요.
5.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늘리세요.
6. 자기조절학습이 어려운 학생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가 학생과 함께 공동조절을 하세요.
7. 동영상 강의 제공을 넘어서 학생의 생각을 촉진하는 수업을 구성하세요
8. 학생의 관점에서 온라인 교육을 설계하고 실행하세요.
9. 온라인 교육으로부터 소외받는 학생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지원하세요.
10. 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알고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하세요.

+ 원리에 덧붙여, '코로나19가 우리 교육에 던진 과제'에서는 코로나19가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과 그 미래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니, 이와 함께 온라인교육 10대 원리도 읽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동안 정말 숨가쁘게 달려온 TELD-ON 팀을 위해 교수님께서 맛있는 점심을 사주셨습니다 :) 식사를 하면서 그 동안 코로나19로 만나지 못했던 선생님들도 뵙게 되고, 서로의 근황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 10대 원리를 만들면서 느꼈던 점을 서로 나누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저를 비롯한 석사 선생님은 입학하고 처음 참여하게 된 프로젝트가 의미있는 일이어서 좋았다는 점, 참여 과정에서 교수님, 다른 박사 선생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는 점 등을 이야기했습니다. 온라인 지침의 원리를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자세히 설명해주신 박사 선생님들께서도 연구실의 다른 선생님들과 함께 실제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점, 서로 소통이 잘 되었다는 점 등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 해주셔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

코로나19로 교육 현장의 변화는 물론 일상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오프라인으로 팀원 모두가 만난 것도 처음인데요, 어서 코로나19가 진정되어서 당연했던 일상으로 다시 복귀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1 comment:

  1.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저도 많이 배웠습니다.
    온라인 교육의 원리 포스팅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