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교육연구 16권 2호에 "온라인 토론 촉진을 위한 피드백의 역할 탐색"이라는 제목의 새 논문이 출판되었습니다. 작년에 박현정 교수님과 김정연, 석유미, 이신혜 선생님과 함께 온라인 토론에서 학생들의 행동패턴을 시각화하여 피드백으로 제공하는 작은 프로젝트를 실시했는데 그 연구결과를 논문에 담았습니다.
참여빈도, 최초참여시간, 학습자 간 상호작용(사회적 연결망), 토론글의 유형에 대한 시각적 피드백이 온라인 토론을 촉진시키는지, 피드백에 대한 성찰의 질에 따라서 온라인 토론 참여가 달라지는지, 학생들이 피드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조사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시각적 피드백이 온라인 토론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고 많은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는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서 피드백의 내용을 어떻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최근에 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온라인/오프라인 학습활동을 수집하고 분석해서 교수자와 학생에게 유의미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앞으로 더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자동화시키는 것에 교육공학, 학습과학, 컴퓨터과학 등 여러 학문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