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원5일에 2018년 가을 학기의 시작인 개강모임이 낙성대 시골집에서 활기차게 열렸습니다. 교육공학 교수님들, 이번 학기 새로 들어온 선생님들을 포함한 교육공학 선생님들이 참석하셨습니다.
먼저 여름방학을 마치고 교육공학회 회장이신 이현경 선생님이 여름학기 동안 했던 스터디 내용들을 이야기하셨습니다.
이어서 새 학기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두 분 교수님들의 소감과 조언을 들으면서 이번 행사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나교수님께서 몇 번이나 마지막이라고 했는데 이번학기는 정말로 마지막 학기라고 하셨습니다. "막차를 타신" 선생님이 나교수님의 수업을 잘 즐기세요~ 전공 주임이신 우리 조영환 교수님께서는 새 학기에 여러분의 연구 및 학습에 큰 기대를 하셨습니다!
그 다음 각 학기별 선생님들의 소감을 나누셨습니다. 우리 연구실 새로 들어온 박사과정 신입생 김진희선생님이십니다! 해외경험이 꽤 있으신 김선생님은 스페인어로 건배 축사를 하셨습니다.
- "Por la salud"(건강을 위하여 건배 ㅋㅋ)
- "Salut"
마지막으로 지난 1년간 교육공학회 임원으로 고생 많으셨던 임원진 -- 조규태 선생님, 성진규 선생님, 그리고 홍정현 선생님 -- 에게 수상하였습니다. 1년 동안 교육공학의 각종 행사를 준비하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홍정현 선생님이 지난달에 결혼식을 열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행복하시길 빌게요~
이허한 분위기에서 이번 개강 모임이 성황리에 마무리하였습니다. 저랑 같이 들어온 석사 선생님들 다 졸업할 예정이고 좀 섭섭하지만 다들 새로운 학기에 힘차게 합시다!
Friday, September 14, 2018
Tuesday, September 4, 2018
2018 TELD 여름 마지막 스터디 시간!
안녕하세요! 😃
지난 8월 21일에는 2018
TELD 여름 마지막 스터디가 있었습니다. 📚
특별히 이날에는 8월에 생일인 모윤하 선생님의 생일파티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
다 같이 축하해주는 연구실 스터디 맴버들
모윤하선생님 다시 한번 생일 축하드려요!~
여름방학 내내 진행해왔던 스터디가 어느덧 이렇게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되었네요.
저희는 이번에 "공교육의 미래" 하고 "ACTING
WITH TECHNOLOGY:Activity Theory
and Interaction Design"라는 두 책으로 스터디를 진행하였으며 "학습자중심 학습" 과 "협력학습" 두 주제로 최근2년의 조별 논문리서치 또한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마지막 스터디에서 두 개의 리서처 그룹이 각 주제에 대한concept
map, 연구방법, 도구, 맥락 및 학습유형을 정리해서 간단한 그래픽으로 설명하였으며, 연구실 선생님들이 지금까지 해왔던 연구방향과 이를 결합해서 미래연구 동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들 모두 두 달의 방학기간 동안 각각의 계획을 얼마나 잘 실행하였는지 회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 결과적으로 선생님들 모두 다채로운 방학시간을 보내셨습니다.
이번 방학 스터디를 통해 지속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Activity
Theory, Interaction Design, Visualization등 다양한 영역에 대해 공부 할 수 있어서 좋았으며, 특히 리서치 그룹 활동을 통해서 각자 관심 있는 연구 분야를 전체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여름 스터디를 함께 한 선생님들 모두 수고하셨고, 특히 몸 상태가 좋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스터디에 열심히 참석하신 조규태선생님을 보고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우리 연구실 선생님들 이번 가을 학기에도 모두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A good beginning is half done." 2018년 2학기 시작할 때 부터 같이 힘내시고 이번 주 개강모임에서 만나요! ^^
Subscribe to:
Posts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