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ELD 선생님들, 다들 방학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우리 연구실 한예진 선생님의 노력에 드디어 YouTuber 김켈리 선생님과 연락해서 섭외했습니다. 지난 1월 21일 우호 2시쯤부터 한 시간 반 동안 김켈리 선생님은 우리한테 강연하셨습니다. 강연에서 김켈리 선생님은 자기의 교사 유튜버 경험과 학습 동기를 높이는 초등학교 온라인 전략을 공유하셨습니다.
김켈리 선생님은 서울에 일하고 계신 현지초등학교 영어 교사입니다. 교사로서 번거롭고 바쁜 교육활동에 김켈리 선생님은 KellyKim이라는 유튜버 채널을 운영하시고 있습니다. 김켈리 선생님의 채널에서 임용고시를 어떻게 준비하는지, 초등학교 교사로서 자기의 일상은 어떠한지, 그리고 자기 수업의 예시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초로 유튜브에 초등 임용고시 2차 수업 영상을 올려서 SNS에서 화제가 됩니다.
강연에서 김겔리 선생님은 먼저 자기가 어떻게 YouTuber가 되었는지 그리고 유튜버 채널을 운영하는 동기가 어떤지 소개하셨고, 그다음에는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등기를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셨고, 마지막으로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노하우와 교육vlog 촬영의 주의사항을 알려주셨습니다.
김켈리 선생님의 영상을 봤을 때, 김컬리 선생님은 재미있고 외향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김 선생님이 자기가 어렸을 때 내성적인 사람이었고 대학 시절에 동아리 활동하면서 성격이 활발해졌다고 하셨다.
이번 강연을 통해서 한국의 교사 임용시험은 꽤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김켈리 선생님도 몇 번에 시도해서 쉽지 않게 임용시험을 통과하셨습니다. 이런 경험으로 김켈리 선생님은 다른 임용시험 준비하는 사람을 도와야겠다는 생각을 하시면서 임용시험에 관한 유튜버 채널을 운영하시게 되었습니다.
김컬리 선생님의 채널은 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교사 일상 vlog를 통해서 성할하고 자기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2020년에 코로나 때문에 국내 대학뿐만 아니라 초중고등학교도 비대면 교육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어떻게 높이는지에 대해서 김컬리 선생님은 자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방법을 공유하셨습니다.
먼저 수업자료 준비에서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김컬리 선생님은 Google, YouTube 등 사이트에서 keyword로 검색하고 재미있는 동영상, 노래, 독서물들을 선택에서 수업자료로 재구성한다고 하셨다. 그다음에는 학습은 실생활과 연계해야 합니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우리 늘 강조하고 있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은 언어학습에서 유난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김켈리 선생님은 소품에서 실감이 나는 연기로 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어떻게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십니다. 때문에, 영어 학습은 흥미롭고 실용적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관심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김컬리 선생님은 수업자료를 준비할 때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해서 BTS의 사진을 활용하시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학생들이 쉽게 외울 수 있도록 다재다능한 김컬리 선생님은 음악까지 만드시기도 합니다. 최근 중국에 "흥미로운 영혼은 만분의 일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도 재미라는 김컬리 선생님의 매력에 빠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 제작에 관해서는 김컬리 선생님은 촬영에서 필요한 장치와 편집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소개하셨고 자기가 자주 쓰는 소스 사이트도 알려 주셨습니다.
또한, 교육 유튜버 채널 운영에서 주의해야 할 점으로 젓째, 교사에 대한 편견을 야기하지 않게끔 노력해야 합니다. 둘째, 여성 YouTuber에게는 개인 privacy 문제를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합니다. 셋째, 교육 채널이기 때문에 언어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 시간 반의 강연에서 실용적인 지식을 많이 배우고 한국 교육에 대해서도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됩니다. 나중에 더 많은 이런 강연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