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26, 2025

2025년 석사과정 학위논문 프로포절

 

 안녕하세요, TELD 연구실입니다! 👋

 싱그러운 6월, 저희 연구실에서는 뜻깊은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2025년 1학기 석사과정 학위논문 프로포절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학기에는 김안나 선생님, 손연오 선생님강민주 선생님께서 오랜 기간 고민하고 준비하신 연구 주제와 방향성을 발표해주셨습니다. 세 분의 연구 주제 모두 TELD 연구실의 핵심 연구 주제와 깊이 연관되어 있어 더욱 흥미로웠답니다. ✨


김안나 선생님: 생성형 AI 기반 디자인 활동에서 학습자 주도성 향상을 위한 독립적 사고 지원 전략 개발



 김안나 선생님께서는 현대 교육 현장에서 생성형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이를 활용한 혁신적인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음에 주목하며 연구를 제안하였습니다. 생성형 AI가 유연하고 개인화된 학습 지원을 가능하게 하지만, 학습자들이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AI 의존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이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이 생성형 AI 기반 학습 환경에서 주도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지침을 제시하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손연오 선생님: 인간-AI 팀 유형이 상호작용 패턴과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손연오 선생님께서는 현대 사회의 복잡한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에 있어 협력의 중요성에 주목하며 연구 소개를 시작하셨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학습 상황에서 AI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인간-AI 팀 유형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강민주 선생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적응적 스캐폴딩 지원 AI 시스템 개발


 강민주 선생님께서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필수 역량으로 주목받는 컴퓨팅 사고력(CT)을 함양하기 위한 연구를 제안해주셨습니다. 특히 초보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서 겪는 메타인지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셨는데요. 이 연구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AI가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세 선생님 모두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습자들에게 필수적인 역량을 함양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매우 시의적절하고 깊이 있는 연구를 계획하셨습니다. 이번 프로포절을 통해 교수님들로부터 진솔하고 따뜻한 피드백과 질문을 받을 수 있었고, 연구자적 접근에 대해 더욱 깊이 성찰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해주신 김안나, 손연오, 강민주 선생님께 진심으로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과 함께, 앞으로 남은 연구 과정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시기를 TELD 연구실 모두가 힘껏 응원하겠습니다! 💪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또 다른 알찬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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