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8일 금요일에 조영환 교수님, 이러닝과 원격교육 학부 수강생들과 함께 방송통신대학 디지털미디어센터로 견학을 다녀 왔습니다. 디지털미디어센터는 인터넷과 방송 매체로 송출되는 컨텐츠를 제작하는 센터였는데, 방송사처럼 스튜디오와 편집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실제 방송 세트가 준비되는 과정이나 출연자가 분장을 하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박진수 매체기획팀장님께서 기관 곳곳을 안내해 주셨고 이후 질문에도 잘 답변해 주셨습니다. 이번 견학을 통해서 방송통신대학의 목적과 의미, 도전 과제를 알 수 있었고 또, 원격교육 기관의 학습자들이 어떤 식으로 학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스터디 모임을 만들어 공간을 빌리거나 강사를 초대하기도 하는 등 학습 공동체를 형성한다는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견학을 끝 마치고 시간이 맞는 학생들과 대학로에서 점심 식사를 하였습니다. 식사를 하며 편한 분위기에서 견학 경험을 나누고 교수님께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학생들이 다들 교육 공학에 대해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는데요, 이번 학기 수업을 마칠 때 쯤 가지고 있는 의문의 많은 부분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