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6, 2016

논문소개: 고등교육분야 온라인 학습 연구의 동향


  조영환 교수님께서 연구해오신 고등교육 분야 온라인 학습 연구의 동향에 대한 논문이 교육공학연구 31권 4호에 실리게 되었습니다. 최근 국내외에서 온라인 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최근 4년간의 고등교육 분야에서의 온라인 학습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였습니다.
  총 1,369 편의 연구를 코딩하여 분석하였는데요,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생태계적 접근을 활용하였습니다. 생태계적 접근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학습자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층위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과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생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분석틀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에 대한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결과는 논문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입학하면서 이 연구에 중간부터 참여하게 되어 코딩하는 법, 분석하는 법 등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2학기 부터는 논문 준비를 했는데, 교수님께서 논문을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교신저자로 논문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논문을 쓰며 문장 작성 방법부터 논의하는 법까지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조금 급하게 투고하게 되어 시간에 쫓기며 작업을 했지만, 약간의 오기(?)가 생기며 더 몰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음번 투고할 떄는 조금 더 여유있게 작성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어요. ^^;
  1년간 안고있던 연구가 이렇게 논문으로 게재된 것을 보니 정말 보람이 있습니다. 어려운 일을 이전에 참여하셨던 선생님들과 교수님께서 해주셨기 때문에 제가 이어 받아 마무리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온라인 학습 연구를 하게 되신다면, 이 연구를 참고하셔서 idea를 얻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comments:

  1. 모두 수고했어요. 논문작성에 참여를 해야 논문 쓰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경험이 되었길 바래요 :)

    ReplyDelete
  2. 1,000개가 넘는 연구들 코딩하시느라 다들 수고많으셨어요!ㅎㅎ

    ReplyDelete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