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HALLOWEEN!!!
어느새 10월 마지막 주가 되었네요.
선생님들 모두 건강히 지내고 계신가요?
지난 10월 28일에는 우리 연구실 박사과정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들을 공유하고, 지원하며 연구실 내 소통을 위한 자리였는데요.
오랜만에 교수님과 함께 박사과정 선생님인 주영 선생님, 이현경 선생님, 김진희 선생님, 한예진 선생님, 조수경 선생님, 그리고 석사과정임에도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함윤희 선생님까지 한 자리에서 뵐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
세미나는 먼저 주영 선생님의 박사 학위논문 진행 사항을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주영 선생님은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vlog-기반 성찰 수업모형 개발연구'라는 흥미로운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IRB 심의에 무사히 통과해서 데이터가 잘 수집 되면 좋겠네요!다음으로 이현경 선생님은 '학습자 데이터 활용 수업설계의 과정과 전략'이라는 주제로 박사 학위논문 프로포절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학습자 데이터를 활용해서 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진단하고, 이를 반영하여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면 학교 현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진희 선생님은 박사 학위논문 프로포절 중 'Design of Student-AI Collaboration on a learning task in the classroom: using Distributed Cognition Theory' 관련 내용을 공유해주셨습니다. AI와 인간의 협력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였습니다.
한예진 선생님은 Teaching Analytics라는 주제 하에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Teaching Analytics라는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개념의 이해를 위해, 체계적인 문헌 리뷰가 진행 중에 있었구요. 데이터 기반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탐색 연구와 Teaching Analytics 도구 개발 연구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Teaching Analytics라는 새로운 개념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저의 연구인데요! '온라인 수업에서 교사 행위자성 탐구'라는 주제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이 연구는 오늘 진행되었던 2020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에서도 발표했습니다. :)
온라인 수업 양상을 교사와 학교의 행위자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적 위기 상황에서 교사와 학교의 행위자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초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적 이해 탐구'를 주제로 연구하고 있는 조수경 선생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세미나 중에 선생님들과 함께 인공지능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오개념들을 공유해보았는데요, 초등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향후 연구 결과가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함윤희 선생님이 다중양식 학습분석 연구에 대해 공유해주었습니다. 메타인지 지원이 동영상 학습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생리심리반응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연구인데요. 많은 연구 참여자들을 모집하여 데이터를 수집한 만큼, 데이터 분석이 잘 이루어져서 의미있는 연구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더불어 함윤희 선생님도 이번 2020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에서 '게임 기반 학습에서 학습 결과 예측을 위한 학습분석 사례 연구'라는 주제로 포스터 세션에 참여했습니다. 오늘 학회에 참여하신 선생님들은 모두 보셨지요? 😁
학기 중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연구하고 있는 선생님들을 보며 저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현경 선생님과 진희 선생님은 곧 박사 학위논문 프로포절이 예정되어 있어서, 많은 응원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다음 박사과정 세미나가 기대되는, 10월의 TELD 박사과정 세미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을 찍지 못한 게 아쉽네요. 함께 마셨던 따뜻한 차를 추억하며 마무리합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