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27, 2020

관악교육포럼: AI를 활용한 교육 실제

 제 9회 관악교육포럼을 "AI를 활용한 교육 실제"라는 주제로 10월 27일 오후에 가졌습니다. 강대중 교수님이 사회를 보시가 웅진씽크빅의 최삼락 실장님이 "AI는 무엇을 변화시켰나?"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셨습니다. AI 기술이 학생들의 문제해결과 독서습관을 향상시키는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예와 함께 알 수 있었습니다. 이날 발표는 교육학과 유투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되었습니다(https://www.youtube.com/channel/UCig0zddN_6B0TfknM9up3XA). 며칠 뒤에 녹화 영상을 유투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발표에 대한 토론을 맡았습니다. 공교육에서 AI의 역할과 목적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AI 활용 예시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에서 사람과 AI 간의 공존 관계를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디지로그 시대에 교사와 AI, 혹은 학생과 AI 간의 관계와 역할 분담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교사가 AI 혹은 학생 데이터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COVID-19 시대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환경을 서로 연결하고 교육격차를 줄이는 데 AI를 지혜롭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관악교육포럼에서도 한예진, 윤미희, 김새론 선생님이 준비와 진행을 담당했습니다. 한예진 선생님의 실력이 점점 좋아지는 것 같아요. 수고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