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2020년의 마지막 달에 들어섰습니다.
(세상에.. 올해는 시간이 특히나 더 쏜살같이 지나간 것 같네요…)
이번달 디자인 세미나는 지금 석사 4학기 선생님이신 함윤희 선생님과 유강동 선생님의 석사 학위 논문 예비 심사 발표가 있었습니다!
먼저 발표를 해주신 유강동 선생님께서는 'Chinese Teachers' Perception on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Secondary School'을 제목으로, 중국 중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의 적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주제로 학위 논문을 진행해오셨습니다. 중국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를 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셨는데, AI가 학교현장에 의미있게, 또 부드럽게 적용되기 위해 이러한 인식에 대한 연구는 꼭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뒤이어 발표해주신 함윤희 선생님께서는 메타인지 지원이 동영상 학습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심박변이도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해오셨습니다. 학습자가 동영상 학습 시 효과적으로 자기조절을 할 수 있도록 메타인지를 지원해주고 학습과정 중에 발생하는 생리심리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였습니다. 생리심리 데이터와 같이 다양한 각도에서 학습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요즘 많이 보급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교육에 의미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두 분 선생님께서 그간 준비해오신 연구를 보니,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이제 막바지인데요, 그간 쌓아온 것들이 빛을 발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