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April 27, 2023

2023년 4월 20일 목요일 오픈세미나: 한예진 선생님의 박사학위논문 발표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4/20일 오픈세미나는 우리 연구실의 기둥!! 

한예진 선생님께서 박사학위논문을 발표해주셨습니다. 

주제는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 설계원리 개발연구-상담학습 챗봇을 중심으로' 입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 설계 원리는 무엇인가? 
-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 설계 원리가 내적으로 타당한가?
-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 설계 원리의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의 의의는 2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 이론적 의의: 학습자와 사회 정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인공지능 개발에 있어서의 기초적인 응용연구를 활성화시킬 수 있고, 다중 형식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 의인화가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실천적 의의: 학습자와 사회 정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인공지능 챗봇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인공지능을 사회적 행위자로서 간주함으로써 인공지능의 교육적 가능성과 영향력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연구 방법으로는 Richey & Klein(2014)의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 중 모형 연구를 적용하였습니다. 



연구 결과로는 (1)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 설계원리 및 지침 개발과 (2) 설계원리 효과 검증이 있었습니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1)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와 의인화 지각 및 사회 정서적 반응
(2)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와 학습참여 및 동기 
(3)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와 학습결과 및 유용성
(4) 인공지능 챗봇 의인화의 설계 및 개발의 관점에서 말씀해주셨습니다. 


(1)의 경우에는 실험집단 학습자들이 챗봇이 인간과 비슷하다고 느꼈으며 이로 인해 실험자들은 특별한 감정을 느끼고 그것이 실제 표정의 변화로 이어졌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챗봇 의인화 설계원리로 인간 사이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서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의 경우에는 의인화 설계원리를 적용한 챗봇과 상호작용시 학습에 더 몰입하고 참여하였으며 학습에 대한 동기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의 경우에는 단기간 학습에서는 의인화의 영향이 크게 미치지 못하였으므로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설계할 필요성과, 상담학습에서 챗봇이 유용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4)의 경우에는 해당 설계원리의 경제적 효율성과 효과성이 있으며 유의미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만, 불편한 골짜기 현상을 방지하고 윤리적 측면에 대한 고려를 해야한다는 점을 짚어주셨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챗봇의 의인화를 자세하게 생각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실제 상담에서 활용되길 기대합니다! 

학위논문 쓰시느라 고생많으셨던 한예진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