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초여름 답지 않게 선선했던 지난 6월 1일, '디지털 교육혁신의 시대, 교육공학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2024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 디지털 혁신과 전환이라는 키워드가 계속해서 교육공학계를 감돌고 있는데요, 뜻깊은 논의가 오갔던 현장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비대칭 인간-기계 협력학습 시스템의 구상에 대한 조일현 교수님의 키노트 강연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교육공학자인 우리의 도메인은 교수학습시스템의 설계이며 처방 가능한 학습분석학이 필요하다는 말씀이 특히 기억에 남는데요, 앞으로 구성해 나가야 할 복잡한 교수학습/학습분석 시스템의 설계를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저희 TELD 연구실의 이현웅 선생님, 추영선 선생님, 은선민 선생님과 졸업하신 장진호 선생님, 금선영 선생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현웅 선생님께서는 AI 기반 영어학습양상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연구, 추영선 선생님께서는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과 학생 웰빙 간의 관계 탐색을 주제로 발표해주셨고, 장진호 선생님과 은선민 선생님께서는 논증적 글쓰기에서 ChatGPT 프롬프트 스캐폴딩의 효과 연구에 대해 , 금선영 선생님께서는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사 역량 모델 연구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연구에 참여하신 모든 선생님들, 그리고 지도해주신 조영환 교수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덕분에 자랑스러운 TELD 일원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김안나 선생님과 저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발표에 도전해보았는데요, 김안나 선생님은 학습분석학에서 정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발표하셨고, 저는 교사의 XR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포스터 발표에 참여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열심히 준비한 첫 포스터 발표를 통해 포스터-미디어전 장려상과 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어 더욱 의미있는 학술대회가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교육공학연구 편집위원장이신 조영환 교수님과 편집간사를 맡고 계신 추영선 선생님께서 교육공학연구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한 특별 세션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교수님과 추영선 선생님, 한예원 선생님, 손연오 선생님께서 교육공학연구 편집위원회로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고 계심에 감사드립니다:)
최신 교육공학연구 흐름을 들으며 최근 테크놀로지, 특히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교육공학연구를 통해 교수학습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의미있는 연구들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2024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교육공학의 다양한 최신 연구를 접해볼 수 있었고, 좋은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많은 경험과 가르침을 주시고 계신 조영환 교수님과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