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4일 교육공학연구 아카데미(ETRA)가 열렸습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수업설계 연구방법론 강연과 논문 작성 클리닉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요, 수업설계와 학습환경설계에 깊은 관심을 가진 선생님들, 그리고 논문 작성에 유익한 지원과 조언을 받고자 하는 대학원생분들께서 열띤 참여를 해주셨습니다 :)
아무래도 본 주제가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기 때문에, 관련 연구자와 현장 교사들께서 높은 관심을 보여주신 것 같습니다. 🙏
'설계기반연구에서는 연역적·귀납적 접근을 모두 반영해 맥락성을 살린 수업 설계가 중요하며,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침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았는데요, 앞으로 교육공학연구에서 설계원리를 정리 및 공유하고, 이를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확산하는 과정이 핵심 과제로서 매우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교육공학연구 편집위원회 한인숙, 이은배 교수님께서 피드백을 주시는 논문클리닉이 진행되었습니다.
편집위원 교수님들께서 연구계획서를 꼼꼼하게 살펴봐주시고 세심한 피드백까지 주신 만큼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
교수님들께서는 참여하시는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참관하는 모든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만한 코멘트들을 함께 주셨습니다. 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하는 것들, 연구방법과 설게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 등 다방면으로 조언을 해주셔서 앞으로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간 내어 논문 클리닉을 진행해주신 편집위원회 교수님들과 행사를 준비해주신 편집간사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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