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ne 17, 2015

TELD 연구분야


TELD 연구실에서 무슨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연구실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지금까지 무슨 연구를 했는지보다는 앞으로 무슨 연구를 할 것인지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 연구실의 모든 구성원들과 지속적으로 논의해야 할 것입니다만, 우선 제 생각을 정리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TELD 연구실에서는 구성적, 사회적, 체화된 학습에 관한 연구와 디자인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 세 분야는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연구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고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들입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이 세 분야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각 영역별로 세부주제를 적어 놓았는데 이전에 제가 연구를 했거나 현재 진행 중인 연구들입니다 (아티클 리스트). 이 영역들이 서로 배타적인 것은 아니고 겹치는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한 주제가 여러 영역에 걸쳐 있을 수도 있겠죠.

우리 연구실에서는 이 주제들과 관련해서 유의미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지원과 학습환경, 테크놀로지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림에서 빨간 색으로 표시한 Seamless Learning, Social Learning Analytics, Embodied Learning in Science에 관한 연구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주제들은 앞으로 더 늘어나거나 수정될 수 있겠죠.

TELD 연구실의 석/박사과정 학생들은 적어도 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서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각 영역의 대표적인 책을 선정해서 스터디를 할 계획입니다. 많이 참여해 주세요.

2 comments:

  1. 교수님의 관심주제가 벤다이어그램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관심가는 주제들로 가득한 것 같아요. 앞으로 뵐 때 많이 가르쳐주세요. ^^ TELD 화이팅!! 건강한 여름나세요 ^^

    ReplyDelete
    Replies
    1. 김성욱 선생님도 여름 건강히 보내세요. 논문도 잘 준비하고요 :)

      Delete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