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26, 2015

제4회 미래교육디자인 학술대회

지난 8월 25일 화요일, 9시부터 10-1동 101호에서 미래교육디자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실도 이 세미나에 참여하여 지난 1년 간의 연구 성과를 보고하였습니다.


오전에는 교수님께서 '교수학습의 도구로서 제스처의 역할 탐색: 화학교과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지난 학기 동안 조해리 선생님과 화학교육과 선생님들과 진행했던 연구에대해 발표하셨습니다.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제스처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대한 연구였는데요, 아무래도 지금까지 교육학 분야에서는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참신한 주제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로워 했던 것 같습니다. 이전까지는 조금 진지한 분위기였던 세미나장이 간간히 웃음도 터지고 밝은 느낌으로 전환되었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또, TELD에서는 기존에 진행되었던 연구들을 포스터로 두 점 제출하였습니다. 하나는 교육공학회에서 포스터 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환경에 관한 국내외 연구동향'이었고, 다른 하나는 최근 온라인 토론 패턴 분석과 관련하여 진행되고 있는 연구인 '온라인 토론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중심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이었습니다.


점심 시간 끝난 직후인데다 날씨가 안 좋아서 그런지 포스터 세션은 예년과 달리 휑하였습니다. 그래도 저희 끼리 포즈잡고 설명하는 척, 사진 한 컷 ;)


1000개 가까이 코딩을 한 결과물인 '고등교육 온라인~' 포스터는 상을 벌어다주는 효자 포스터였습니다. 이번 BK 세미나에서도 '고등교육 온라인~' 포스터로 우수한 포스터 3개에게 수여하는 우수 포스터 상을 받았습니다! 축하해요~

세미나 준비를 하면서, 1년 동안 우리 연구실에서 무엇을 해 왔는지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 그 결과를 공동체 밖의 사람들과도 나누는 것도 의미 있는 경험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저는 이번이 BK 세미나에 처음 참여하는 것이었지만, 사회를 보시던 선생님께서 그러시더라고요. BK 세미나가 항상 방학 막바지에 있어서 세미나가 끝날 무렵에는 이제 개강이구나 하는 기분이 든다고요. 그 분 말씀대로, 정말 세미나를 치렀더니 9월이 성큼 다가와 있네요. 
방학 내내 모두 수고하신 만큼 남은 방학 즐기셨으면 합니다. 








1 comment:

  1. 온라인 학습환경 연구 효자연구에요 ㅎㅎ 잘 마무리하겠습니다^^
    간만에 다른 연구실 선생님들이랑 다같이 점심 먹은 것도 좋았어요 ㅎㅎ

    ReplyDelete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