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August 20, 2022

2022 ETRA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8월의 폭우로 인해서 곳곳에 수해를 입은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선생님들 모두 비 피해 없이 무사히 지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지난 8월 17일에는 교육공학연구 편집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교육공학연구 아카데미(ETRA)가 열렸습니다. ETRA는 학문적 역량 증진 및 상호간 학술 커뮤니티 형성의 장 마련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활동중심 워크숍입니다.



이번 ETRA의 첫 번째 세션은 교육공학 리더와의 대화로 이옥화 교수님(충북대), 이인숙 교수님(세종대), 임병노 교수님(경희대), 임철일 교수님(서울대)께서 참가하여 라운드 테이블 형식으로 교육공학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상호질문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공학의 자세부터 연구주제까지 다양한 영역의 질문을 교수님들과 문답형식으로 주고받은 과정을 통해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세션은 TRACK A와 TRACK B로 구분되어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TRACK A에서는 저희 TELD 연구실의 조영환 교수님, 한예진 선생님, 함윤희 선생님께서 'Exploratory를 활용한 학습분석 기초'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먼저 조영환 교수님께서 '학습분석에 대한 기초 개념과 연구사례'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에 따라 교육 빅데이터, AI기반 교육, 학습분석이 이슈가 되고 있고 특히 학습분석의 방법, 발전방향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다음으로, 한예진 선생님과 함윤희 선생님께서 Exploratory를 활용한 학습분석을 주제로 차근차근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 데이터 전처리 과정, 데이터 시각화 과정, 데이터 분석 과정까지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한예진 선생님의 위트 있는 강의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같은 시간에 TRACK B에서는 '연구제안서/보고서(논문) 작성 노하우 및 클리닉'이라는 주제로 노석준(성신여대), 김동호(성균관대) 교수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연구계획서의 중요성, 연구계획서의 구성요소, 유의사항, 정보검색 방법 등 다양한 영역에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주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ETRA 강의에 참여해주신 선생님들 모두 유익한 시간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이번 기회를 통해 좋은 강의를 해주신 조영환 교수님, 한예진 선생님, 함윤희 선생님께 감사말씀드립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