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요즘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가을이 점점 무르익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다들 건강히 지내고 계신가요? 낮아지는 기온에도 항상 감기 조심하시고, 연구실 선생님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조금 늦었지만 지난 9월 29일에 진행되었던 TELD 오픈세미나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려고 합니다.
9월 29일에 진행된 오픈세미나에서는 크게 두 가지 주제가 다루어졌습니다. 먼저, 함윤희 선생님께서 학습과학연구소 설립과 멀티모달 데이터 수집 파일럿 연구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특히 멀티모달 파일럿 연구는 아래 그림과 같이 학습자가 동영상을 시청하는 맥락에서 뇌파측정기, 손목밴드, 스마트펜, 웹캠 및 측면 카메라 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여 학습 과정을 분석하고자 시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게 다가왔습니다.
연구 진행 절차 및 분석 방법과 더불어 멀티모달 데이터 연구를 설계할 때 공간 조성이나 장비 사용 측면에서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요, 실제 실험을 진행하며 알게 된 사항들인 만큼 앞으로 학습과학연구소가 설립되고, 해당 공간에서 연구나 실험을 하게 될 연구실의 모든 선생님들께 매우 유용한 팁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유영진, 김민혁, 장진호 선생님께서는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에듀테크 페어 방문 후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에듀테크 페어는 교육부와 산업통상 자원부가 '에듀테크, 디지털 대전환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주최하였으며 약 170여개 업체가 아레나 운영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에듀테크 페어에서 볼 수 있었던 학습 기자재 및 도구, 학습 분석 및 지원 시스템, AI 로봇, 메타버스나 VR/AR을 할용한 학습 지원 시스템을 다양하게 소개해주셨습니다.
또한 교육 공학을 공부하는 연구자의 입장에서 전시 내용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사점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맞춤형 학습이라는 교육적 이상을 인공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첨단 기술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노력과 그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교육 공학 연구자로서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할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학기의 절반 정도가 지나는 시점에서 모든 연구실 선생님들이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시고, 남은 학기도 열심히 달려봅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