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November 26, 2022

[2022-2 TELD 오픈세미나] 학습분석과 Learnsphere(유영진, 장진호 선생님 발표)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이제는 날씨가 정말 쌀쌀한 것을 보니, 겨울이 왔다는 게 실감이 납니다. 날씨는 쌀쌀하지만 선생님들께서는 항상 따뜻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TELD 연구실 오픈세미나는 유영진, 장진호 선생님께서 준비해주셨습니다. [학습분석과 Learnsphere]라는 주제로 발표해주셨는데요, 학습분석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세부적인 연구 내용, 관련 이슈, 마지막으로 관련 툴들을 소개해주셨습니다. 특히 오늘의 핵심주제 중 하나인 Learnsphere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해주시고, 함께 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셨습니다. 그럼 어떤 내용이었는지 간략하게 살펴볼까요?


 먼저 학습분석, 예측 모형의 세부내용과 현재 다루어지고 있는 이슈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연구와 분석 연습을 위한 교육 데이터를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학습 분석을 위한 툴은 무엇이 있을까?' 등, TELD 연구실의 소속 연구원으로서 정말 흥미롭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슈에 대해서, 데이터, 학습자료, 논문을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학습 분석을 위한 교육데이터들을 어디에서 구할 수 있는지 사이트와 자료들을 직접 살펴보고, 관련 논문이 어디에 있는지 함께 찾아볼 수 있는 유익한 지식도 전달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LearnSphere를 직접 들어가서 데이터 분석 툴을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매우 생소하기도 했지만, 유영진, 장진호 선생님께서 연구해주신 내용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신 덕분에 하나씩 따라해보면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학습분석과 관련된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TELD 연구실과 교수님께서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신 내용이었기에 더욱 흥미롭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 발표를 해주신 유영진, 장진호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TELD 연구원분들 모두 행복한 연말 되시기를 바랍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