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November 17, 2022

[2022-2 TELD 오픈세미나] 사회 네트워크 기반 협력학습 설계원리 개발 : 교우관계를 중심으로(한수정 선생님 발표)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어느덧 낙엽이 지고 쌀쌀한 날씨가 되었습니다. 벌써 11월, 2022년도 어느덧 한 달 정도 남았다는 사실이 믿기지가 않네요. 야심차게 세웠던 '22년의 목표들은 잘 이루고 계신가요? 아직 2022년은 한 달이 넘게 남았으니, 선생님들 모두 끝까지 힘내서 원하시는 목표를 모두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오픈세미나는 박사 선생님들의 근황 토크와, 한수정 선생님의 발표로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박사 선생님들의 근황을 들으면서 세미나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현재 우리 TELD 연구실의 일정과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는 것은 교수님과 박사 선생님들께서 노력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노고에 감사드리며, 건강 꼭 챙기시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한수정 선생님께서 사회 네트워크 기반 협력학습 설계원리 개발에 대하여 발표해주셨습니다.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사회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우 관계를 고려한 협력학습을 어떻게 설계할까에 대해 연구하신 논문인데요, 효과적인 협력학습 설계를 위해 꼭 연구되어야 할 주제라고 생각되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학위 논문이기 때문에 다 내용을 담지는 못하지만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내용은 연구개요와 절차, 설계원리 및 타당화 과정, 추후 일정 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수정 선생님께서 해주시는 발표를 들으면서, 얼마나 이 연구를 위해 노력하셨는지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많은 설계원리와 세부 내용, 그리고 내적/외적 타당화 과정까지, 내용뿐만 아니라 설계 및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오늘의 세미나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발표해주신 한수정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연구실 모든 선생님들께서도 남은 '22년, 보람차고 행복하게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면서 좋은 하루 보내세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