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rch 18, 2024

2024년 동계 스터디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오늘은 지난 겨울(1~2월)에 이루어진 TELD 동계 스터디를 결산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스터디는 학습과학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1월 9일부터 2월 20일까지 총 6번, 매주 화요일에 약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1) 오리엔테이션 및 학습과학에 대한 이해 (은선민 선생님, 신부경 선생님)


은선민 선생님과 신부경 선생님께서 학습과학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을 해주셨습니다. 학습과학이란 무엇이며 기저 이론에는 어떠한 것이 있고, 주요 연구 주제 및 연구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 인공지능 기반 교육 (이현웅 선생님, 김혜준 선생님)


이현웅 선생님과 김혜준 선생님께서는 인공지능 기반 교육과 학습 과학을 연결지어 원활하고 발전된 인공지능기반 교육을 위해 학습과학을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지 그 방향성을 제시해주셨습니다.


(3) 교육신경과학 (추영선 선생님, 신부경 선생님)

추영선 선생님과 신부경 선생님께서는 교육신경과학 분야를 소개해주시며 그 필요성과 연구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주셨습니다. 또한 Learning Sciences와 Science of Learning의 미묘한 차이를 짚어주시며 우리 연구실의 주요 관심사는 어떤 학술지에 더 어울리는지도 공유해주셨습니다.


(4) 학습분석 (추영선 선생님, 한예원 선생님)


추영선 선생님과 한예원 선생님께서는 학습분석이 무엇이며 학습과학, 교육 데이터 마이닝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명확히 짚어주셨습니다. 학습분석에서 주로 다루는 데이터의 종류를 공유해주시면서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5) 가상현실과 공감교육 (사운서 선생님, 김수연 선생님)


사운서 선생님과 김수연 선생님께서는 VR 기반 학습과 학습과학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 그 방향성을 제시해주셨습니다. 공감 교육을 위해 가상현실 기술이 사용될 수 있고, 이때 학습과학적 접근을 통해 특정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6) 설계기반연구 (은선민 선생님, 최지원 선생님)

은선민 선생님과 최지원 선생님께서는 설계기반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주셨습니다. 학습분석 분야에서 많이 활용하는 연구방법론인만큼 우리 연구실의 관심 주제와 연결지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교수님께서 설계기반연구와 설계개발연구의 가장 큰 차이점을 직접 짚어주시어 사고를 한층 더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동계 스터디는 학습과학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학제적이고 융복합적인 접근을 중시하는 학습과학이라는 학문의 특성답게 이번 스터디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전공에서 오신 선생님들과 토의를 진행하며 그동안 생각지못했던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 주제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추운 1~2월 동안 열심히 학교에 나와 스터디를 준비하고 참여해주신 모든 연구실 선생님과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