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rch 18, 2024

2024년 학습과학연구소 겨울 인턴십 개최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벌써 3월 중후반대로 접어들고 있는 지금, 이제 막 꽃이 피기 시작하는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 겨울에 개최되었던 학습과학연구소 겨울 인턴십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2024년 1월 30일에 시작되어 2024년 2월 20일에 마무리된 학습과학연구소 인턴십은 '학습과학 톺아보기'라는 주제로 서울대학교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4주의 짧은 시간동안 압축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졌는데요. 활동은 크게 세 부분, (1) 스터디, (2) 자율연구 계획, (3) 프로젝트 회의 참관으로 이루어졌습니다.

(1) 스터디
스터디는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이라는 교재의 챕터를 발제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질의응답 및 토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How People Learn"은 학습과학의 기초가 되는 서적 중 하나인 만큼, 학습의 기초, 학습자의 특성, 학습환경, 테크놀로지와 학습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루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재에 나와 있는 내용 이상으로 발제 및 토의를 진행해주신 인턴 선생님들의 다채로운 아이디어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2) 자율연구 계획
매주 스터디가 진행된 직후에는 '교육신경과학', '학습분석', '인공지능기반교육', 'VR교육'이라는 네 가지 주제에 따라 네 팀이 구성되어, 자율연구를 위한 계획을 구성하였습니다. 마지막 주에는 팀별로 발표를 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촉박한 시간에도 흥미로운 주제를 잡고 연구 계획 발표를 준비해주신 인턴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멘토로서 인턴 분들께 매주 피드백을 제공해주신 TELD 연구실의 사운서 선생님, 은선민 선생님, 추영선 선생님께도, 마지막 주차에 발표에 대한 통찰력 있는 피드백을 제공해주신 조영환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3) 프로젝트 회의 참관
인턴 분들께 매주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 회의에 참관할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인턴들은 줌 또는 대면으로 프로젝트 회의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보시면서, 여러 질문이나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긴 시간 진행되는 회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학습과학연구소에서 진행될 인턴십을 기대하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인턴 선생님들, 도와주신 멘토 선생님들, 지도해주신 조영환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제 정말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네요! 오락가락하는 날씨에 늘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