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17, 2024

2024년 4월 5일 오픈 세미나-온라인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벌써 개강한지 한달이 지났습니다!ㅎㅎ

TELD 연구실도 4월을 맞아 첫 세미나를 4월 5일 오후 2시에 진행하였습니다!
4월 첫 세미나는 오픈 세미나로, 박사과정 이현웅 선생님과 석사과정 한예원 선생님께서 온라인 콘텐츠 연구 결과물을 공유해주셨습니다🙂

#발표 주제와 순서


두 분께서 진행하신 연구는 “서울대학교 학내 온라인 콘텐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체계적 통합 방안 연구 - AI 기반 온라인 교육 체제로의 전환 -”입니다.
발표의 순서는 연구의 주요 순서에 따라 온라인 콘텐츠 현황, 요구조사, 온라인 콘텐츠의 통합 및 활용 방안, 종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온라인콘텐츠 현황

먼저 본 연구 전 서울대학교의 기존 학내 온라인 콘텐츠의 현황에 대해 공유해주셨습니다.



기존 학내 콘텐츠 현황 보유 기관, 주제, 강좌의 대상의 분포를 살펴보셨고, SNUON에 탑재된 최근 강좌 수강인원이 적은 강좌의 비율이 많고, 교과지식 및 역량 함양을 위한 콘텐츠 수강 비율이 적음 등의 문제 상황을 발견하셨습니다.
학내 온라인 콘텐츠의 활용을 위해서 온라인 교육 제도와 담당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조직도 함께 현황을 파악하였습니다.
원격수업강좌로 이루어지는 교과목 비율을 파악하고, 개설 지침과 학점인정 기준을 통해 온라인 또한 온라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조직과 구성원을 파악하였습니다.


#요구조사

현항 파악 후, 온라인 콘텐츠 통합 및 활용에 대한 요구조사를 시행하셔서 관계자들로부터 인식되고 있는 문제점과 실제 문제를 분석하셨습니다.
개발, 활용, 학습 플랫폼, 교육 거버넌스로 분류하여 조사하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콘텐츠 개발에 대한 요구

  • 온라인 콘텐츠 개발에 대한 낮은 동기
  • 교수자의 지식과 경험 부족
  • 공급자 중심 개발

2. 온라인 콘텐츠 활용에 대한 요구
  • 온라인 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
  • 지식 전달 중심의 온라인 교육 문화
  • 소극적인 온라인 콘텐츠 활용
3.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대한 요구
  •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낮은 접근성
  •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사용 편의성 향상 필요
4. 온라인 교육 거버넌스에 대한 요구
  • 인력과 예산 부족
  • 관계 기관 간 긴밀한 협력 필요
  • 온라인 학점인정 필요

#체계적 통합 방안

개발, 활용, 학습 플랫폼, 교육 거버넌스에 대한 각 요구분석에 따라 서울대학교 학내 온라인 콘텐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체계적 통합 방안을 제시하셨습니다.

1.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방안으로 다음 2가지를 제안하셨습니다.

1) 온라인 콘텐츠 개발 주체의 확대
현재 교수자들로 한정되어있는 콘텐츠 개발 주체를 학습자까지 확대하고, 이를 동료 튜터링 전략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셨습니다.
2) 온라인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 활용
온라인 콘텐츠 개발에 대한 교수자의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는 요구분석 결과에 따라 교수설계 모형에 따른 실제적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셨습니다.


2. g라인 콘텐츠 활용 방안으로는 다음 2가지를 제안하셨습니다.

1) 능동적 온라인 학습 지원
학습자가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온라인 자기조절학습 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셨습니다!
2) 모듈형 콘텐츠 활용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에 따라 짧은 학습 블록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맞춤형 레슨플랜을 구성하는 모듈형 콘텐츠를 제안하였습니다.

3.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개선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메타데이터 수집 및 관리
2) 플랫폼 고도화
학습자의 역량을 빠르게 진단하여 초기부터 학습자를 지원하는 AI 기반 온라인 학습분석 시스템을 고도화할 필요성을 제시하였습니다.

4. 온라인 콘텐츠 거버넌스 개선 방안도 제안하셨는데요

1) 디지털 교육 혁신원(가칭) 신설
AI 시대에 발맞춰 AI 기반 온라인 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디지털 교육과 교육 데이터를 통합하여 전담하는 디지털 교육 혁신원(가칭)을 설립하고 운영할 것을 제안하셨습니다.
2) 온라인 교육 증진을 위한 제도 개선 
원격수업 교과목개설을 더 자유롭게 하고 온라인 학위과정에 관한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종합 및 시사점



이처럼 서울대학교 학내 온라인 콘텐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콘텐츠 개발, 활용, 플랫폼, 거버넌스 4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한 체계적 통합 방안 연구를 진행하셨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기반 온라인 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즉, AI 기반 온라인 교육을 위해 거버넌스, 교육제도와 문화, 첨단 기술 측면에서 기반을 조성하여야고, 온라인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개발, 활용, 관리, 공유하는 것이 앞으로 온라인 교육 체제에서 중요할 것이라는 시사점을 주셨습니다.
 
앞으로 서울대학교의 온라인 교육 컨텐츠의 발전 뿐만 아니라, 한국의 AI 기반 온라인 교육 체제에게 중요한 인사이트를 주는 연구였던 것 같습니다:)



오늘 발표하신 한예원 선생님과 이현웅 선생님, 온라인컨텐츠팀 선생님들, 
중요한 연구를 진행하시느라 고생많으셨고, 연구 결과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째주 세미나는 오픈세미나로, LAK24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던 가장 최신의 따끈따끈한 학습분석한 연구들을 공유해주셨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LAK 학술대회 참가 후기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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