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November 1, 2017

10월 20일 Timothy Hew 교수님 세미나 후기


지난 10월 20일, ICER 학회 차 한국에 오신 홍콩대 Timothy Hew 교수님이 TELD 연구실을 방문하여 작은 세미나를 가졌습니다.

Timothy Hew 교수님은 홍콩대에서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계십니다. Hew 교수님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Hew 교수님의 세미나를 듣기 위해 TELD 연구실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다른 연구실 선생님들도 모여 매우 화기애애한 세미나 시간이 되었습니다.


Hew 교수님은 간단히 자신의 소개를 하면서 세미나를 시작하셨습니다. 교수님은 몇년 간 전자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며, 개인사정으로 매우 빠른 시간 내에 박사학위를 취득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Hew 교수님은 학자로써 많은 양의 논문을 게재하거나 발표를 하는 것보다 질 높은 연구를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질 높은 연구를 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으로 Hew 교수님은 Originality, Significance, Rigor를 말씀하셨습니다. 교수님은 자신의 연구에 이 3가지가 조건들이 포함되어있는지 잘 생각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TELD 연구실의 한 선생님께서 Originality를 가진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자신의 연구 분야에서 어떻게 Originality를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Hew 교수님은 자신이 처음 연구 주제를 어떻게 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시면서 그 답을 알려주셨습니다. 

Hew 교수님은 자신의 연구 주제를 정하기 위해 특별한 일을 한 것이 아니라 월요일부터 금요일에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도 빼놓지 않고 6개월 동안 도서관에 틀어박혀 있었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혹독한 시간들을 거쳐 마침내 자신만의 특별한 연구 주제를 찾아낼 수 있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외에도 Hew 교수님은 좋은 연구의 조건은 기본적으로 theory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라고 하시면서, 자신의 연구를 다른 영역에 적용해보거나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이번 Hew 교수님의 세미나를 통해 우리 선생님들은 바람직한 연구자가 되기 위한 기본 자세와 태도에 대해 깊이 성찰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Timothy Hew 교수님! 유쾌한 세미나 너무너무 즐거웠습니다. 또 한국에 방문해주세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