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학장님의 축사 이후 양측 교수님들의 발표가 진행되었는데요,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평가 문해력(Assessment Literacy), 스마트 교육 등 흥미로운 연구 동향들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조영환 교수님께서는 지난 2학기에 융합기술대학원의 한정윤 선생님과 공동으로 진행했던 적응적 협력학습 지원 시스템 프로젝트 결과 및 시사점에 대해 "Adaptive Instruction to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Application of Learning Analytics"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셨습니다.최근 들어 협력학습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데요, 실제 수업현장, 특히 대규모 강의에서 교수자가 협력학습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지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협력학습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적응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시스템의 도움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학기에 진행된 프로젝트에서는 협업 도구와 대시보드, 활동 구조로 구성된 시스템 개발을 수행했는데요, 발표를 통해 저희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가 이루어졌습니다. 비록 제가 프로젝트에서 담당한 역할은 크지 않았지만,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가 싱가포르 교수님들 앞에서 소개되는 것을 보니 나름 뿌듯한 감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 2월도 벌써 중반으로 접어들어가는데요, 다들 가족들과 즐겁고 편안한 설 보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