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y 18, 2020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 원리 2

안녕하세요.
이번엔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의 두번째 원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해요.

"면대면 교육과 다른 온라인 교육의 고유한 특징을 고려하세요."

  • 컨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하는 학교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아님에도 불구하고 면대면 수업에서와 똑같이 정해진 시간에 출석체크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출석만 체크하고 다시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을 교사가 카카오톡 등으로 다시 연락을 취한다고 해요. 학생과 교사 모두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이이라고 합니다.[1]
  • 교육부가 발표한 교원 224,894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은 ‘컨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가장 많이 사용하여(40.1%) 과제수행 중심 수업(10.1%), 실시간 쌍방향 수업(5.2%)에 비해 매우 큰 비율을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원격수업 혼합 형태에서도 컨텐츠 활용 중심 수업과 과제수행 중심 수업을 합친 비율이 82.1%로 압도적이었으며,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활용한 수업의 비율은 매우 낮았습니다. 대부분 단방향 수업이 이루어지다보니 강의를 듣지 않고도 수강처리가 되는 자동화프로그램(매크로) 등을 사용하는 속임수도 등장하고 있다고 해요.[2][3]


위와 같은 문제상황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면대면 교육과는 다른 온라인 교육의 고유한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온라인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교육의 고유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수업을 구성해야 합니다. 그럼 면대면 교육과 다른 온라인 교육의 특성 3가지를 함께 살펴볼까요?

  • 독립성과 자율성: 온라인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중요합니다. 수업은 개별화되며, 학습은 학생의 활동에 의해 발생하며 학생의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온라인 교육에서는 학생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학생과 쌍방향으로 의사소통을 해야하며, 학생의 행동이나 반응에 피드백을 주어야 합니다. 
  • 학습공간의 확장: 온라인 교육에서는 학습공간이 확장됩니다. 면대면 교육과는 달리 학습자가 정보를 습득하는 공간, 정보를 활용하는 공간, 대화를 하는 공간, 지식을 구성하는 공간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온라인 교육의 특성을 반영해서 어떻게 수업을 구성할 수 있을까요?

  • 독립성과 자율성: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책임지고 자신이 원하는 때에 시작하거나 마칠 자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자에게 언제, 어디서,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을 통해서 배울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보세요. 물론 학생이 무조건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놔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 현황을 지켜보고 독려해주는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도 필요하겠죠
  •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교사는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으로 학생의 반응에 피드백을 주고, 비실시간 상황에서도 대화를 하는 듯한 구어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에서 교사-학생 간 혹은 학생-학생 간에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상호작용 활동을 넣는다면, 수업에 대한 주의집중이나 참여를 높일 수 있고 학생이 깊은 인지과정을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학습공간의 확장: 온라인에서는 학습 공간이 정보습득, 정보활용, 학습대화, 지식구성 차원에서 확장된다는 것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와 교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이 위키,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e-mail이나 SNS 등을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을 사용하여 대화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또한 google docs와 같은 공동 저작 플랫폼에서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협력적으로 지식을 생산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세요.

앞서 말씀드린 사항들을 실제로 잘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Best Practice 1]

    초등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의 한 교사는 정해진 시간에 출석 체크를 하지 않고, 클래스팅의 과제 만들기 기능을 통해 출석을 체크하고 있다. 동학년 선생님들과 과목을 나누고, 맡은 과목의 수업 자료를 만들고 그 안에 객관식, 단답형, 서술형 퀴즈를 3-4개씩 넣는다. 학생들은 이러한 형식의 과제를 하루에 5-6개 정도 받게 되는데, 일주일 안에 수업을 듣고 과제 제출을 하면 출석으로 인정한다.[4]
    


    [Best Practice 2]

    하나고의 담임교사들은 줌을 통해 쌍방향 수업을 실시하며 소통을 강조합니다. 교사와 학생 간 소통, 학생 상호간 소통을 수업시간에 녹여내기 위해 원격수업이 진행되는 가운데도 10여 차례가 넘는 교과 워크숍을 통해 교사들의 다양한 수업 방식과 사례를 공유했다고 합니다. 실시간 수업뿐 아니라 녹화 수업의 경우에도 쌍방향의 질문과 답변 시간 등을 마련했고, 소회의실 기능을 활용해 학생 간에도 토론하고 소통하는 수업을 구현했습니다.[5]

    [Best Practice 3-1]

    부산의 한 교사는 구글 어스(https://www.google.co.kr/intl/ko/earth/)를 통해 지구과학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지구의 움직임을 학습하기 위해 구글 어스에 접속하여 지구본을 직접 움직여가며 관찰했다고 하네요. 학습자들은 네이버 밴드(https://band.us/ko)를 통해 궁금한 점을 교수자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얻었으며, 자신이 관찰한 내용을 다른 학습자와 공유하고 토론했습니다.[6]

    [Best Practice 3-2]

    best nature webcams

    글로벌교사공동체로 볼 수 있는 "We Are Teachers(https://www.weareteachers.com/)"는 동물원에 설치된 웹캡을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온라인 동물원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이라는 말을 만든 World Economic Forum의 블로그에서는 미술관, 동물원, 아쿠아리움, 놀이공원 등을 virtual tour하는 사이트를 공유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투어도 수업에 활용해 볼 수 있겠네요![7]


    지금까지 살펴본 온라인 교육의 고유한 특성과 다양한 사례를 유념하여 자신의 수업에 맞게 적절히 녹여내신다면 진정한 의미의 온라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의 영상은 코로나19로 인해 각자 물리적으로 떨어져있지만 온라인을 통해 합주를 완성한 진영중학교의 오케스트라 연주 영상입니다. 여러분들도 이 영상을 통해 용기와 에너지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한예진, 허선영, 김진희, 금선영, 김명신, 이수원, 조영환




    참고문헌
    1. 조성민 외. (2020, April 9). 어색·불편해도 유일한 대안…온라인 개학 첫날 전국서 좌충우돌(종합). 연합뉴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11536934 
    2. 이연희. (2020, May 8). 온라인 개학 한 달…교사 4명 중 1명 "원격수업 안 할 것". 뉴시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9851911
    3. 권민수. (2020, April 30). 온라인 개학의 '맹점'...비대면 편승한 꼼수 난무. 미디어SR.   http://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622
    4. 컨텐츠제시형, 과제제시형 하시는 선생님들 출결 어떻게 하세요? (2020. 5. 14.) retrieved from  https://www.indischool.com/commFreeTalk/35001007
    5. 권수진. (2020, April 28). ‘온라인수업’ 롤모델 하나고..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게”. 베리타스 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21618
    6. 부산시교육청(2020). 콕!찝!ON! 콕! 찝어서 살펴보는 온라인 수업백서.
    7. We Are Teachers. https://www.weareteachers.com/best-nature-webc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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