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9, 2023

2022 ICCE(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후기 – 둘째날

 121()도 두 교수님의 Keynote session으로 막을 열었습니다. 먼저, Su Luan WONG 교수님께서 “From theory to practice: Igniting Students' Interest in Educational Technology through Interest Driven Creator (IDC) Theory”를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는데요, 개인적으로 새로운 이론을 들을 수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IDC 이론은 말 그대로 학생들의 관심을 시작점으로 학습에 참여시키는 과정을 다룬 이론인데요, 흥미 중심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에 대한 관심이 자극되면 학생들이 지식 창출 과정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IDC 이론에는 세 가지 주요 개념으로, 흥미(interest), 창조(creating), 습관(habit)을 설명하며, 각 개념은 loop를 형성하는 세 가지 구성 요소 개념입니다. 그 중, 습관(habit)이 중요한 이유는 학생들의 관심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 일상에서 벗어나있지 않으며, 학습 반복을 통해 습관(habit)으로 변환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본 IDC 이론은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일상 중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creation은 자신의 배경 지식을 형성하기 위해 외부 세계로부터 풍부한 양의 기존 지식을 받아들이는 모방(imitating)에서, 이를 기반으로 발생하는 생각을 종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풍부하게 하는 종합(combining)을 거쳐 관련 커뮤니티에 시연하고 피드백을 받는 무대화(staging)로 구성됩니다. 다양한 학습 맥락에서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을 알게 되어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Gwo-Dong CHEN 교수님의 “Digital theater for situational learning in the classroom”이라는 주제의 강연도 있었습니다. Gwo-Dong CHEN 교수님은 수업에 시나리오를 도입하였고, 학생들이 시나리오에 몰입할 수 있도록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2D/3D 컴퓨터 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디지털 극장(Digital Theater)이라고 불리는 대안적인 접근법을 만들어 교사들이 교실에서 상황 학습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개발했습니다. 영상과 skeleton capturing 기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시나리오의 배우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시나리오에 따라 컴퓨터가 생성하는 영상과 소리를 마치 현실처럼 넣은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강연 중에 실제 수업 상황 동영상을 보여주셨는데, 학생들이 웃으면서 굉장히 좋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행복한 교실이 이상적인 교실이라 이야기할 수 있을텐데요,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교실을 얼마나 바꿀 수 있으며 학생들을 얼마나 행복하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날은 저희가 말레이시아에 온 가장 중요한 이유인 금선영 선생님의 발표가 있던 날이었습니다. 금선영 선생님께서는 “Design principles of the educational recommendation system in higher education”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주셨습니다. 학습자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수업을 추천해주고 학업 성취도 예측 및 진로를 지원하는 Education Recommendation System(ERS)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확인하고, ERS 디자인 원리를 도출하였으며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사용성 평가를 진행한 일련의 연구 과정에 대한 내용이 발표에 담겨있었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해주셨는데요, 첫째로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권장 사항을 위해 의미 있는 데이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ERS는 학습자의 성장에 기여하는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권장사항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자의 핵심 역량, 진로, 선호도 및 과외 활동과 같은 데이터를 포함해야 합니다. 둘째, 학습자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다양한 기준을 통해 새로운 교육과정(수업)을 추천해야 합니다. 요구 분석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흥미, 진로, 커리큘럼 등 다양한 기준을 고려하여 ERS가 코스를 추천하기를 원하고 있었습니다. 다양하고 새로운 추천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균형 잡힌 성장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ERS의 설명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추천 이유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성평가에서 학습자들은 추천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등장하였습니다. 추천 이유가 함께 제시되어야, 학습자가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고 최적의 학습 경로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