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9, 2023

2022 학위논문 발표와 사범대 학술대회

 안녕하세요:) 추운 날씨에도 모두 따뜻하고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지난 12월 16일에 있었던 두 가지 행사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교육학 박사 학위논문 계획서 발표에 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 날, TELD 연구실의 금선영 선생님과 ILED 연구실의 신행수 선생님께서 학위논문 계획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금선영 선생님께서는 데이터에 기반한 수업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행동지표를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연구가 수행됨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최근 데이터를 활용해 수업의 질을 높이고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사들에게 그리고 교육학 분야에서 꼭 필요한 연구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연구는 역량 모델 개발 절차에 따라 역량 모델 및 진단 도구 개발, 타당화, 요구조사의 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단계를 거쳐 최종 완성될 산출물이 정말 기대됩니다!!

  같은 날, 12동에서는 사범대 학술대회가 진행되었는데요, 사범대학 구성원들의 연구 성과를 담고 있는 포스터 전시와, 다양한 사범대 내의 연구실 소개가 이루어졌습니다. TELD 연구실에서도 '대시보드 기반 성찰 촉진 챗봇 개발-온라인 토론을 중심으로'와 '디자인씽킹 기반 온라인 협력학습 지원 인공지능 챗봇 설계원리 개발'의 주제로 두 개의 포스터와 연구실에 대한 소개 포스터가 전시되었습니다.


  사범대학 내의 다른 전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대로 알 기회가 부족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연구 주제와 성과를 공유하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서 뜻 깊었습니다. 특히 김형조 선생님께서 포스터 부문의 금상을 수상하셔서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이번 기회를 빌어, 김형조 선생님께 다시 한 번 축하드린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방학 중에도 열심히 학업과 연구, 프로젝트 등에 매진하고 계실 TELD 선생님들 모두 언제나 응원합니다. 새해에도 원하시는 일들 다 이루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새롭게 연구실에 함께하게 되신 신입생 선생님들, 너무 환영하고 앞으로 함께 좋은 연구 많이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다시 코로나 확진자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모두 조심하시고 다음 소식을 전할 때 다시 뵙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