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31, 2023

2023년 1월 27일 학습과학 세미나(한인숙 교수님)

  안녕하세요! 2023년의 첫 달도 벌써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날씨가 추워졌는데, 선생님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지난 1월 27일, 2023년 첫 학습과학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한인숙 교수님께서 Persence, Perspective-taking, Empathy in Virtual Reality라는 주제로 귀한 말씀 나눠주셨는데요, VR과 관련한 여러 연구들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HMD 기기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VR은 1인칭 시점에서 학습 경험을 체화된 인지로 변환시킬 수 있는 최신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VR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Presence를 증가시키며흥미, 동기, 만족과 같은 학습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정서를 불러 일으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점이 끊임없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서 중 특히 공감(Empathy)의 중요성이 최근 커지고 있습니다. 다른 문화를 포용하는 Global competency의 일환으로 intercultural competency 향상에 Empathy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VR이라는 기술과 VR을 보는 HMD 혹은 동영상 같은 기기뿐만 아니라 사람의 성향과 학습 내용에 따라 공감의 증감폭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한인숙 교수님께서는 관점 수용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 연구에 대해서 함께 소개해주셨습니다.
 




  연구 결과, HMD를 사용하여 VR을 경험할 때 높은 수준의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고, 가상 신체와 1인칭 시점이 결합될 때 더욱 강한 공감이 유발되었습니다. 반면, 동영상 형태로 VR을 경험할 때 가상 신체 없이 단순히 방관자로서 1인칭 관점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더 많은 공감이 촉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VR기술을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고, 이를 학생들의 공감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활동에 적용할 때, VR을 경험하는 양상에 따라 공감을 유발하는 적절한 방법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한인숙 교수님께서는 몰입형 VR과 공감 발달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보다 엄격한 실험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주셨습니다. 몰입형 학습 환경에서 학습 결과에 여러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공감 뿐만 아니라 몰입 정도, 실재감 등 기타 잠재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함께 말씀해주셨습니다. 알아보고자 하는 실험의 목적을 한 가지로 정확히 세우고, 이를 기준으로 관련된 개념들을 추가로 검토하고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연구의 요소일 것 같습니다. 이처럼 책에서는 배우지 못할 실제 연구 과정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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