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1, 2023

2023년 6월 1일 오픈세미나: 델파이 연구 방법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어느덧 여름의 초입인 6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벌써 2023년의 절반이 지나갔다는게 믿기지 않는데, 다들 새해에 세운 목표는 잘 이루고 계신지 궁금해지네요 ㅎㅎ 

이번 주 오픈 세미나에서는 금선영 선생님께서 델파이 연구 방법을 주제로 발제해주셨습니다. 델파이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절차에 관한 설명과 실제 연구 사례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논의해주신 덕분에 델파이 조사에 대해 자세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델파이 조사는 관심 주제에 대해 높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패널)을 선정하고, 그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여러 차례의 설문지(라운드)를 사용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합의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구 방법론입니다. 이는 개인의 의견을 수집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합의를 이뤄 더욱 견고한 연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통계적 방법론인데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점에서 더욱 타당성 있고 신뢰도가 높은 연구를 도출하는데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델파이 조사는 연구 주제와 관련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패널 선정 과정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패널을 구성할 때 패널의 전문성과 다양성,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패널을 선정해야 합니다. 이때 연구 상황과 맥락에 따라 패널 집단의 동질성 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패널이 선정되었다면 본격적인 조사 과정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고전적 델파이 기법에서는 4회, 그리고 수정된 델파이 기법에서는 대체로 2~3회의 라운드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고전적 델파이 기법에서는 1회차를 개방형 문항을 통해 패널들의 의견을 수집했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노력이 투입될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존재했습니다. 따라서 수정된 델파이 기법에서는 이를 보완하여 1회차를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진행하면서도 패널의 확산적 의견 수집을 위해 폐쇄형 문항과 개방형 문항을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즉 수정된 델파이 기법은 고전적 델파이 기법의 단점은 보완하면서도 장점을 최대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라운드는 언제 종료해야할까요? 종료 기준은 연구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사전에 정한 라운드 횟수를 마치게 되면 종료하거나 패널 간 합의 정도 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패널 간 합의 정도는 무조건 100%를 달성할 필요는 없으며 연구 목적이나 맥락, 주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다만 전문가 합의 결과 일부 중요한 항목이 기준치보다 약간 낮게 평가될 경우, 해당 항목의 수정 및 유지 여부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만약 특정 횟수에 걸쳐 델파이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면 라운드를 종료할 때 패널 간 의견 일치도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금선영 선생님께서 델파이 기법을 적용한 연구사례 두가지를 제시해주셨습니다. 

첫 번째 사례는 홍효정, 이재경(2016)의 연구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수 역량의 구성요소를 밝히고자 델파이 기법을 사용했는데요. 1단계 델파이 조사에서 연구자가 기대한만큼의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지 못해 추가적인 심층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2, 3단계를 거치며 최종 교수 역량을 규명했습니다. 이처럼 델파이 조사에서 연구자가 생각했던 것만큼의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했을 경우 FGI를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 좋은 사례였습니다. 


두 번째 연구는 최신 연구인 박가영 외(2023)의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였습니다. 해당 연구는 교사의 교수역량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기 위해 인공지능과 교육학 관련 전문가를 섭외하여 패널을 구성했습니다. 비교적 동질적인 성격을 가진 패널을 구성함으로써 연구 주제에 관한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선영 선생님께서 본인의 박사 학위 논문에 델파이 기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 진행사항을 공유해주셨는데요. 실제 진행되는 연구 과정에서 패널을 어떻게 섭외하고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지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시간이 빠르게 흘러 종강까지 약 3주 가량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초여름이라 그런지 노을이 아주 예쁘게 지는 요즘입니다🥰 다들 바쁘시겠지만 저녁 드시고 올라오시는 길에, 혹은 공부하다가 잠깐 쉬는 시간에라도 옥상정원에 올라가 이때만 볼 수 있는 예쁜 하늘을 바라보는건 어떨까요? ㅎㅎ 

오늘 멋진 발제해주신 금선영 선생님 너무 수고하셨고, 학위 논문도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다들 행복한 6월 보내세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