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5.26.(금) <교육의 미래를 이끄는 5가지 트렌드>를 주제로 미래교육혁신센터 2차 포럼이 열렸습니다. 연사는 전제진 수석님(Google for Education), 토론자는 조영한 교수님, 박정희 장학사님(서울시교육청 교육혁신과)입니다.
전제민 수석님은 고려대학교 MBA를 졸업하시고 MS, AWS 등에서 근무하셨고 현재 Google for Education에 재직 중이십니다. 전제민 수석님은 교육의 미래를 이끄는 5가지 트렌드로 ①글로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 증가 ②개인 맞춤형 학습 ③교사의 위상 향상 ④학생 성취도 재평가 ⑤평생 학습으로의 사고방식 전환을 언급해주셨습니다.
교육의 미래를 이끄는 5가지 트렌드를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미래의 교육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미래의 교육의 역할은 개인, 학교,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개인- 글로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 증가, 평생 학습으로의 사고 방식 전환, 학교-교사의 위상 향상, 개인 맞춤형 학습, 시스템- 학생성취도 재평가가 해당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교육의 미래를 이끄는 5가지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①글로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 증가
미래에는 기후문제, 지속가능한 발전, 디지털 리터러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양하게 있으며,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민 정신을 갖춘 협력적인 문제 해결자"가 필요합니다. 즉, 글로벌한 사고 방식, 여러 분야에 대해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필요합니다. 또한,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 "사회정서적 영역(social/emotional learning)", 예를 들어, 자기 인식, 공감능력, 팀워크 등이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②개인 맞춤형 학습
개인 맞춤형 학습은 필요성, 학습자의 관심사에 따라 학습을 제공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성취도 및 흥미를 높일 수 있음. 특히, 구글에서는 학습자 흥미 고취에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교육 형평성의 격차를 낮출 수 있고, 배경 및 능력에 상관없이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학습은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지원, 각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학습 콘텐츠 및 정보 제공을 포함합니다. 또한, 개인 맞춤형 학습을 위해 학생 각자에게 필요한 도구를 제공을 하는데, AI 및 적응형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정보 제공하는데, 구글에서는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개인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③교사의 위상 향상: 선생님들의 역할은 지식 전달의 역할에서 설계하는 역할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교육에서의 AI의 역할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 교사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능, 엄청난 긍정적인 잠재력이 있습니다. 특히, McKinsey에 따르면 수업 준비, 행정, 평가 및 피드백, 학생지도 및 참여 등 교사는 AI를 통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미국&캐나다 K-12를 대상으로 리서치하였기 때문에 아시아 국가에 100% 적용하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영국에서 시행한 유사한 리서치도 존재합니다. 한편, AI를 교육 적용의 위험요인으로는 데이터 보호, 사이버 보안 문제가 있음. 유럽에서는 사이버 보안, 학생 데이터 보호 쪽에 관심이 있습니다. 따라서, AI를 교육에 적용하여 교사의 시간 절약, 교사의 공동작업 지원, 교사 공로 인정을 통해 교사의 위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④학생 성취도 재평가
연구에 따르면 평가는 협소한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현재 평가 시스템이 학생들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는 정보를 기억하고 인출하는 것에 대해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에게 과도한 스트레스(특히, ,저소득층), 성별 간 학업 성취도 격차도 발생합니다. 학습자의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교사가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 떄, 학습자의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에서는 평가 방식의 현대화를 하는 데 노력하고 있음. 피드백 전달 과정 간소화, 투명하고 일관된 평가, 학생의 진도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ex. 루브릭 제공)을 달성하도록 구글 클래스룸, 구글 폼 등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⑤평생 학습으로의 사고방식 전환
평생학습은 학습에 대한 의욕을 지속적으로 고취할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보필 재단의 디지털 공정성 프로그램(learning passport)이 있습니다. 현재 평생학습 수행을 위한 학습 도구로 Youtube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에서는 유튜브 기능을 탑재하여 평생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교육의 미래는 일회성의 변화보다는 복잡하고 미묘한 과정을 통해 형성될 것입니다."
이렇게 발표를 마치고 조영환 교수님이 <글로벌 테크놀로지 동향과 한국 교육의 현실>을 주제로 발표하셨습니다. 크게, 1)글로벌 테크놀로지 동향의 주제와 첨단 테크놀로지의 관계 설정 2)글로벌 동향과 한국 교육의 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3)미래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 의 목차로 설명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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