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rch 19, 2023

2023년 디자인세미나(1)- Chat GPT의 교육적 활용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 

지난 3월 9일 TELD 디자인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요즘 가장 핫한 주제인! Chat GPT의 교육적 활용에 관해 유영진, 추영선선생님께서 발표해주셨습니다. 😀





Open AI에서 제작한 Chat GPT는 놀라운 성능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사, 소설, 시, 에세이 작성, 컴퓨터 코드 디버깅 등 모든 전공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교육에서 Chat GPT 활용에 대한 우려와 문제점도 짚어주셨습니다. 
과제, 논문 등의 표절 가능성과 인공지능에게 쉽게 의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부정확한 정보나 사회적 편견이 개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한 대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 금지하기도 하고, 
오히려 학습도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학습의 능력을 떨어뜨린다는 주장과 
오히려 창조적인 재해석을 촉진하기도 한다는 상반된 입장들이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 컨퍼런스에서는 AI를 이해하고 상호 협력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는 지식 암기 위주에서 AI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보았으며 AI를 보조교사로 활용하고,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더 대두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조영환 교수님께서 최근 챗GPT관련하여 작성하신 칼럼입니다. 
교수님은 테크놀로지를 학습자/교수자와 동등한 행위자로 간주하며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역량의 중요성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인공지능에 맞게 적절하게 질문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제공된 응답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인공지능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1) 아이디어의 시작점으로 GPT 답의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확장시킬 수 있고,
(2) 질문하기 연습을 통해 체계적인 질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수준에 맞는 연습문제를 생성하여 연습하고 
(4) 기존 과제의 방식을 바꾸며
(5) 하나의 보조교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Chat GPT의 인기와 함께 프로프트 엔지니어링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으로부터 더 높은 품질의 응답을 얻으려면 
해당 언어 모델이 잘 이해할 수 있는 구조화된 프롬프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효율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방법과 자세한 예시를 통해 
인공지능과 소통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AIPRM 확장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유형의 글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과 GPT로 TELD 연구소 창립 10주년 행사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실습을 보여주셨는데, 역시 인기가 높은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직접적인 예시와 자세한 설명으로 Chat GPT에 관해 잘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준비하고 발표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