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December 27, 2023

2023년 12월 19일 종합세미나 및 종강모임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어느새 2023년이 3일밖에 남지 않았네요.😯 모두 따뜻한 연말☕ 보내고 계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12월 19일에 있었던 TELD 종합세미나와 교육공학 종강모임에 대해 기록해보려 합니다.
오후에 진행된 TELD 종합세미나에서는 TELD의 지난 한 학기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TELD가 지니면 좋을 방향성, 그리고 이번 겨울 방학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과학 연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앞으로 해나가고 싶은 연구과 공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무엇보다도 TELD 신입생 선생님들(!!!)을 처음 만날 수 있는 자리여서, 더욱 뜻깊었습니다! 앞으로 선생님들과 함께 스터디에 참여하고, 연구 프로젝트도 함께할 생각을 하니 너무나도 설렙니다!😆 (익숙하면서도 더욱 멋져 보이시는) 박사과정 신입 김혜은 선생님과 추영선 선생님, (앞으로 함께할 연구실 생활이 벌써부터 기대되게 하시는) 석사과정 신입 강민주 선생님, 김안나 선생님, 손연오 선생님, 정인혜 선생님 모두 너무너무 환영합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꾸벅)


종합세미나에서 따뜻한 격려의 말씀을 해주신 조영환 교수님, 피피티와 마무리 활동까지 완벽하게 준비해주신 유영진 선생님, 자리를 함께해주신 TELD 재학생 선생님들과 신입생 선생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종합세미나가 끝난 직후, 모두 함께 교육공학 종강모임으로 이동했는데요. 맛있는 고기와 음료를 먹으며 정신없는 종강 시즌 중에 잠시의 여유와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신입생 선생님들의 자기소개와, 석사 4학기차 선생님들의 소감 발표를 들으면서 새삼스럽게 시간의 흐름이 너무 빠르게 느껴졌습니다. 작년 이맘때 첫 종강모임에 참여하면서 긴장하면서도 설렜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습니다. 1년이 이렇게나 빨리 지나갔다는 것이 아직 와닿지 않지만, 선생님들과 대화를 나누며 나름 알차게(!) 보낸 연구실 1년을 돌이켜볼 수 있었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자리를 빛내주신 조영환 교수님, 임철일 교수님, TELD와 ILED 선생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1년동안 늘 감사했습니다😄 2024년에도 화이팅입니다!!

행복한 2023년의 마무리와, 힘찬 2024년의 시작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ICCE 2023 JAPAN] ICCE 학회 4~6일차

 이어서 ICCE 학회 4~6일차 블로그 시작합니다!


[ICCE 2023/12/6- 4 days]


마쓰에 4일차부터는 학회를 드디어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ㅎㅎ! 오전 10시부터 key note가 있어 학회에 본격적으로 참여했는데요


오전 keynote의 주제는 Harmony+Well-being=Harwell 이었는데, TELD에서 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일맥상통하다는 것을 느끼며 teld의 연구가 글로벌하게 뻗어나가고 있음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
 
오전 키노트 후 오후에 우리 교수님이 committee building 주 사회를 맡으셨습니다! 독일, 홍콩, 싱가폴,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다같이 모여 자신이 하고 있는 연구와 관심분야를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며 친목을 다졌습니다! 그 후에 포스터 발표를 들었고 말차 tea time이 있어 해당 장소에 방문하여 말차와 디저트를 먹었습니다 XD 


학회를 하루 종일 듣느라 지친 몸을 달래주기 위해 맛있는 와규와 항정살, 육회 등을 먹었습니다! 함께 고구마 소주와 나마비루를 먹었는데 마쓰에 음식 최고!👊 

[ICCE 2023/12/7- 5 days]

마쓰에에 온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마쓰에의 밤을 느끼는 마지막날이 되었습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오전 9시~5시까지 학회에서의 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수님과 연구원들은 자신들이 관심있는 세션과 포스터에 참여해서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지 들었습니다.
 
학회 마지막 밤은 이렇게 코스요리를 멋있는 공간에서 먹었습니다. 일본 전통 공연도 보면서 우리 TELD 연구원들과 함께 마쓰에에서의 5일간의 추억들을 되새겨보았습니다.

[ICCE 2023/12/7- Last day]

마지막 떠나기전 단체사진입니다. 홍콩 교수님과 함께 사진을 찍었습니다! 다들 사진 찍으면서 벌써 떠나는거냐며 너무 아쉬워했었습니다.

마쓰에를 떠나기 전에 사운서 선생님과 유영진 선생님의 발표로 학회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공항에서의 잊지못할 홍게라면🦀

마쓰에에서의 멋진 추억을 만들어주신 조영환 교수님과 연구원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XD  



Tuesday, December 26, 2023

[ICCE 2023 JAPAN] ICCE 학회 3일차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오늘은 지난 <ICCE 학회 ~여행편~ (1)>에 이어 2편을 써보려고 합니다. 아직 1편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보고 오세요!  (링크 >>> ICCE2023 학회 여행편 1편 )

이틀차(월요일)에 마쓰에성을 구경하고 유람선을 탄 뒤 맛있는 저녁을 먹었는데요.  셋째날 화요일에는 근교로 나가 멋진 정원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희가 방문한 곳은 '유시엔 정원'이었는데요. 일본은 조경과 정원으로 유명한데, 그 유명세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멋진 곳이었습니다. 마쓰에시에서 한국인을 별로 만나지 못했지만 유시엔 정원에서는 한국에서 단체 관광을 오신 어르신분들을 많이 만나뵐 수 있었어요. 그만큼 부모님을 모시고 오기에도 좋을 것 같이 깔끔하고 일본의 경치가 물씬 두드러지는 곳이었습니다. 


점심은 유시엔 정원에 있는 식당에서 먹었는데요. 통창 너머로 보이는 작은 연못과 소나무들이 한데 잘 어우러져 경치를 감상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연못에서 15분 간격으로 안개가 내뿜어져 나와 유시엔 정원의 색다른 모습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유시엔 정원은 모란으로 유명한 곳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정원 곳곳에 모란이 피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 날씨가 따뜻해서 그런지 1년 내내 꽃이 피고 나무가 푸르른 곳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12월에 가도 단풍이 멋있게 들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봄이나 여름에 오면 또다른 조경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되네요 ㅎㅎ 😁😁


 정원을 한바퀴 크게 돌고 난 뒤 유시엔 정원 안에 있는 카페로 이동했습니다. 마쓰에는 인삼으로도 유명한지, 카페에서는 인삼 아이스크림 등 인삼을 주력으로 하는 여러 메뉴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인삼 아이스크림과 말차 라떼 등 시그니처 메뉴를 주문하여 한가로운 오후 시간을 만끽했습니다 😆


카페에서 바라보는 바깥 풍경도 매우 멋졌는데요. 우리나라 조경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가진 정원을 보며 일본에 왔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유시엔 정원에서 나와 학회장으로 이동했습니다. 바로 저녁에 Welcome Banquet이 열렸기 때문인데요!! 규모가 크고 준비되어있는 음식도 많아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또 마쓰에의 독특한 술문화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술을 더 마시고 싶지만 괜히 거절하는 시늉을 할 때는 또또또또 .....! 그리고 그런 사람에게 술을 권하며 술잔을 채워줄때는 마마마마...! 하면서 서로 잔을 주고 받는건데요😂  직접 앞에 나와 시범을 보여주신 교수님들 덕에 즐겁게 따라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실 선생님들과 이렇게 오랫동안 함께 지내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덕분에 서로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사이가 더 돈독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3일간의 짧지만 알찬 여행을 마치고 welcome banquet을 시작으로 우리 TELD는 다시 학술모드를 켜고 다음날부터 열심히 학회를 들으러 다녔답니다! 세계 여러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학습분석,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를 보고 들으며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또 동기부여도 됐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게시글에서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게시글에서 만나요!🤗

[ICCE2023 JAPAN] ICCE 학회 1일차, 2일차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벌써 한 해가 끝나가고 있는데요..! 얼마전에 눈이 크게 내렸는데, 덕분에 연말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지난 12월 3일부터 12월 8일까지 일본 시마네현에 있는 마쓰에라는 곳에서 열린 ICCE 학회를 다녀왔습니다! ICCE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in Education"이라는 뜻을 가진 학회로, 학습분석과 교육공학을 모두 다루는 학회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우리가 다녀온 ICCE는 31번째로 열렸습니다. 

학회는 수요일부터 진행되었지만, 항공편이 여의치 않아 우리 연구실은 일요일에 출발해서 미리 짧은 여행을 즐겼습니다! 3일 간의 여행을 통해 서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2023년 TELD 후드티 제작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이번에 저희 연구실에서 후드티를 제작하였습니다! ✨


센스있는 최지원 선생님의 디자인과 추진력으로 굉장히 예쁜 후드티가 탄생했답니다!!

후드티에는 연구실명 TELD와 아래 관악02버스를 의미하는 GW02가 박혀있어요ㅎㅎ


 

기모로 되어 있어 굉장히 따뜻하답니다. 👍👍이번 ICCE 일본 학회에서도 굉장히 잘 입었는데요 다음 블로그 글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3년 TELD 후드티 제작을 기획해주시고 디자인 해주신 TELD의 디자이너 지원쌤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TELD 연구실 선생님들 모두가 오래오래 소중히 입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후드티 제작비를 지원해주신 교수님께도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선생님들 모두 TELD 후드티 입고 2023년 겨울도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2023년 INEI Share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지난 10월 25일에 진행된 디자인 세미나에서는 은선민 선생님께서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된 INEI의 일부 발표들을 공유해주셨습니다.


INEI는 국제적 교육 협력과 진보를 목표로 하는 세계적인 대학들의 연합으로 교육자 커뮤니티가 공통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면 국제적으로 교육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INEI는 다양한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며 올해는 특히 교육 혁신과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에 초점을 두고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소개해주신 첫 번째 발표는 일본 대학생 및 성인의 동기와 웰빙에 대한 연구로 문화 간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동기, 웰빙, 자기효능감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조명하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북경 사범대학의 두 번째 발표는 디지털 시대에 학습 환경을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이 연구는 디자인 기반의 접근 방식을 통해 디지털 도구와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했습니다.


세 번째 발표는 브라질 고등교육의 원격 교육에 경험에 대한 연구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격히 증가한 온라인 교육의 현실과 도전을 다뤘습니다. 상파울루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원격 교육의 효과와 구현 방법에 대한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주신 발표는 북경사범대학에서 진행한 것으로 AI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는 다양한 방법과 그 영향에 관심을 갖고 AI가 교육과정, 학습 방식, 교사의 역할 변화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각 발표에 대한 소개 후에는 INEI와 같이 다양한 국제기구들이 협력과 교류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대학과의 교류가 왜 필요할지  연구실 선생님들과 해외 대학과의 교류의 필요성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INEI의 여러 발표들에 대해 공유해주신 은선민 선생님과 열심히 토론을 참여해주신 선생님들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 ) 



Thursday, December 14, 2023

2023년 11월 22일 디자인세미나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지난 11월 22일에 진행되었던 디자인 세미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 Multimodal Large Language Model의 교육적 활용"이라는 주제로 이현웅, 최지원선생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1. LMM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LLM은 많이 들어보셨죠? Large Language Model로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여, 텍스트 이해, 생성, 번역, 질문 응답 등 다양한 언어 관련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로만 입력을 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 이미지를 설명하려면 글로 인공지능에게 하나하나 설명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이 한계를 넘은 인공지능이 나타났습니다. LMM, Large Multimodal Model이라고 하는데요. LMM은 멀티모달(언어, 이미지, 음성 등)를 포함한 대규모 데이터셋을 학습하여, 다양한 자연어 처리 및 이미지 분류 등의 작업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는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LMM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보고 듣고 말하는 인공지능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LMM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말씀해주셨습니다. 


2. 학습 이론 탐색


관련 학습이론으로 분산인지와 행위자 연결망 이론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인간의 복잡한 인지는 개인의 뇌에서만 수행되는 것이 아니며, 인지적 인공물로 기능하는 도구와의 상호작용으로도 수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GPT는 실제적 문제해결에서 협력학습을 돕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LLM의 교육적 활용 사례 

LMM이 이제 도입되기 시작하는 단계라 실제 활용된 사례는 LLM에 대한 연구로 소개해주셧습니다. 


주로 고등교육, 의학교육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콴다의 POLY, ChatGPT의 수학적 성능 분석 연구, Khanmigo 등의 사례를 보여주시며 실제로 어떤 과정을 개발되고 활용되었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LMM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LLM의 활용 사례를 제시해주셔서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고해주신 이현웅, 최지원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2023년 11월 11일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 벌써 한 학기의 마무리가 다가오는 지금, 다소 밀린 블로그 게시물을 업로드합니다. 🚀

이번에는 2023년 11월 11일에 개최된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에 대해 작성해보려 하는데요. 이번 학술대회는 많은 연구실 선생님들께서 함께 참여해주신만큼, 의미 있는 자리였던 것 같습니다.😊

2023년 추계공동학술대회의 주제는 "디지털·AI 교육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에듀테크의 현재와 미래"였습니다. AI를 학습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의 가능성 (University of Florida의 Pavlo Antonenko 교수님),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고등교육에서 에듀테크의 발전 방향에 대한 총집합 (아이스크림미디어의 곽덕훈 부회장님)을 다룬 두 키노트 강연으로 학회가 시작했습니다. 교육공학의 최신 트렌드와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연구를 듣고 고민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희 연구실 선생님들의 빛나는 발표가 학술대회의 하이라이트였던 것 같은데요! 박사과정의 유영진 선생님께서는 "인간-AI 협력 역량에 대한 체계적 문헌 연구"를 주제로 발표를 하셨습니다. 유영진 선생님, 최지원 선생님, 한예원 선생님과 함께 밤늦게까지 행동지표를 고민하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발표였습니다. 선생님들과 교수님의 많은 고민 덕분에 시의성 있는 주제에 대한 의미 있는 발표가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박사과정의 은선민 선생님께서도 포스터 발표를 하셨는데요, "학생 웰빙을 지원하는 ChatGPT 기반 챗봇 개발"을 주제로 흥미로운 발표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웰빙과 생성형 AI가 모두 강조되고 있는 요즘, 정말 필요한 연구인 것 같습니다. 이 포스터로 우수 포스터 상을 수상하시면서 TELD의 연구 역량을 보여주셨습니다.🏆 함께하신 유영진 선생님, 김수연 선생님, 정수정 교수님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 모든 포스터와 발표를 가능하게 해주신 조영환 교수님께도 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트렌드를 선도해나가면서, 탄탄한 학문적 역량을 다져나가는 TELD가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학회에 함께 참여해주신 선생님들, 발표하시고 발표 준비해주신 선생님들, 지도해주신 조영환 교수님 모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추운 날씨에 무탈하게 학기 마무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올해가 끝날 때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