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December 26, 2023

[ICCE2023 JAPAN] ICCE 학회 1일차, 2일차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벌써 한 해가 끝나가고 있는데요..! 얼마전에 눈이 크게 내렸는데, 덕분에 연말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지난 12월 3일부터 12월 8일까지 일본 시마네현에 있는 마쓰에라는 곳에서 열린 ICCE 학회를 다녀왔습니다! ICCE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in Education"이라는 뜻을 가진 학회로, 학습분석과 교육공학을 모두 다루는 학회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우리가 다녀온 ICCE는 31번째로 열렸습니다.

학회는 수요일부터 진행되었지만, 항공편이 여의치 않아 우리 연구실은 일요일에 출발해서 미리 짧은 여행을 즐겼습니다! 3일 간의 여행을 통해 서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1일차 (12/3)

요나고 공항에 도착하여 간단하게 요기를 한 뒤, 각자 숙소로 이동하여 짐을 푼 다음 저녁 식사를 위해 다시 모였는데요! 선민쌤과 현웅쌤의 지휘 하에 멋진 식당에 갈 수 있었습니다! 6가지 정도의 요리가 코스 형식으로 나왔는데.. 정말 모든 음식이 전부 맛있었습니다 ㅎㅅㅎ  교수님께서 고르신 사케도 전부 맛있어서 정말 배가 부른데도 끝없이 음식을 먹었네요 ..ㅎㅎ

(예쁜 필터로 찍어주신 혜준쌤 감사합니다😆)

마쓰에에 늦게 도착한 탓에 1일차는 간단히 저녁만 먹고 헤어졌습니다!

2일차 (12/4)

2일차는 마쓰에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마쓰에성을 둘러보고, 유람선을 타며 마쓰에의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마쓰에성은 현재 일본에 12개만 남아있는 천수각 중 하나로, 17세기에 완공되어 지금까지 그 모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마쓰에성은 벚꽃으로도 유명한 벚꽃 명소인데, 벚꽃이 없어도 정말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 날은 다같이 TELD 단체 후드티를 입고 다녔기 때문에 마쓰에성을 배경으로 멋진 단체사진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날씨가 정말 맑아서 이날 찍은 모든 사진이 전부 예쁘게 나왔답니다 ㅎㅅㅎ

마쓰에성을 배경으로 점프샷을 찍기도 했습니다. 멋진 점프샷을 건질 수 있도록 열심히 코칭해주신 현웅쌤 감사합니다 😆  대략 10번정도 뛴 우리 선생님들도 다들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

마쓰에성 관광을 마친 뒤 유람선을 타러 갔습니다! 혹시 한강 유람선을 상상하셨나요? 호리카와 유람선은 마쓰에 성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작은 강줄기를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8~10명 정도의 인원만 수용할 수 있는 작은 보트 사이즈입니다. 또한 보트 안에 코타츠가 있어 겨울철에도 따뜻하게 앉아서 관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10개가 넘는 다리 아래를 지나가야 하기 때문에 천막의 높낮이가 계속해서 바뀐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낮은 다리 아래를 지나갈 때는 아래 사진과 같이 다같이 고개를 숙여 다리를 얼른 통과하기를 기다리는 독특한 경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배를 타는 동안 계속해서 간드러지게 노래를 불러주신 뱃사공의 기억도 강렬하게 남았는데요! 일본인임에도 불구하고 <내 나이가 어때서> 노래를 멋지게 불러주신 기억이 아직까지도 뇌리에 박혀있습니다 🎶

유람선을 탄 뒤 근처 기념품샵에 들러 간식거리를 사고, 옆에 있던 작은 카페에 앉아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잠시 휴식을 가졌습니다. 출국 전까지도 바쁘게 일하고 공부하며 정신이 없었는데, 잠시나마 물멍을 하며 힐링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투어를 마친 뒤에는 맛있는 저녁을 먹으며 하루를 행복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샐러드와 치킨, 나베, 튀김 등 다양한 음식을 코스로 즐길 수 있었는데요.  저녁을 먹으며 각자 꿈 이야기를 하면서 서로를 더 깊게 알아가는 시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일하며 언젠가는 그 꿈을 이룰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이렇게 이틀 간의 관광을 마무리했는데요. 3일차에도 알차게 관광을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마쓰에 관광 내내 멋진 관광지와 맛있는 식당 예약을 도맡아 해주신 은선민 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