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December 14, 2023

2023년 11월 22일 디자인세미나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지난 11월 22일에 진행되었던 디자인 세미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 Multimodal Large Language Model의 교육적 활용"이라는 주제로 이현웅, 최지원선생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1. LMM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LLM은 많이 들어보셨죠? Large Language Model로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여, 텍스트 이해, 생성, 번역, 질문 응답 등 다양한 언어 관련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로만 입력을 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 이미지를 설명하려면 글로 인공지능에게 하나하나 설명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이 한계를 넘은 인공지능이 나타났습니다. LMM, Large Multimodal Model이라고 하는데요. LMM은 멀티모달(언어, 이미지, 음성 등)를 포함한 대규모 데이터셋을 학습하여, 다양한 자연어 처리 및 이미지 분류 등의 작업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는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LMM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보고 듣고 말하는 인공지능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LMM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말씀해주셨습니다. 


2. 학습 이론 탐색


관련 학습이론으로 분산인지와 행위자 연결망 이론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인간의 복잡한 인지는 개인의 뇌에서만 수행되는 것이 아니며, 인지적 인공물로 기능하는 도구와의 상호작용으로도 수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GPT는 실제적 문제해결에서 협력학습을 돕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LLM의 교육적 활용 사례 

LMM이 이제 도입되기 시작하는 단계라 실제 활용된 사례는 LLM에 대한 연구로 소개해주셧습니다. 


주로 고등교육, 의학교육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콴다의 POLY, ChatGPT의 수학적 성능 분석 연구, Khanmigo 등의 사례를 보여주시며 실제로 어떤 과정을 개발되고 활용되었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LMM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LLM의 활용 사례를 제시해주셔서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고해주신 이현웅, 최지원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