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ne 29, 2016

논문: 초등 디자인 교육에서 동료평가를 위한 학습자 지원전략 개발 및 적용


옥미례, 허선영 선생님과 함께 작업한 논문이 교육과학연구 47권 2호에 실렸습니다. 논문의 제목은 "초등 디자인 교육에서 동료평가를 위한 학습자 지원전략 개발 및 적용"입니다. 지난 2월에 졸업한 옥미례 선생님의 석사 논문을 수정하고 자료를 다시 분석하였습니다. 옥미례 선생님은 여러 면에서 후배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네요. 축하해요!!


초등학교에서 STEAM 교육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활동 중의 하나가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은 반복적인 수정을 필요로 하는데, 동료평가는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 디자인의 문제점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전문적인 디자이너들도 작품 혹은 상품을 디자인 하는 과정에서 동료와 사용자로부터 많은 피드백을 받는다는 점에서 동료평가는 매우 실제적인(authentic) 학습활동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경험과 사전지식이 부족한 초등학생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디자인 과정에서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을 지원해주기 위한 전략과 방안을 문헌검토를 통해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료평가 지원전략을 초등학교 4학년 수업에 적용하고 학습자와 교수자의 반응을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어떠한 종류의 피드백을 서로 주고 받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디자인 교육에서 동료평가를 실시할 때 고려할 점을 제시하였습니다.

1 comment:

  1. 와 축하드립니다 전문을 찾아봐야겠네요! 저도 논문을 수정 정리해서 게재하고 싶다고 생각은 계속 하고 있었는데 새삼 마음이 무거워집니다ㅜㅜㅋㅋ

    ReplyDelete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