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23, 2022

2022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후기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지난 6월 18일(토)에 진행되었던 2022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교육공학, 미래교육을 다시 바라보다"라는 제목으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는 충남대학교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오프라인 학회인 만큼 현장에는 생기가 돌았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4차산업혁명과 에듀테크, 미래교육혁신과 같이 미래지향적인 교육공학적 담론에 대한 주제와 온오프라인에서의 교수학습, AI교육, 시뮬레이션 교육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학술대회 발표 및 포스터전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엔데믹 시대에 요구되는 교수 학습의 본질과 필요한 교육 환경을 탐색해볼 수 있는 장이었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의 다양한 학술대회 발표 세션 중 조영환 교수님께서 사회를 맡아주신 A-3세션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 연구실에서 한예진 선생님께서 "인공지능 기반 학생 맞춤형 교과 추천 모델 개발 및 사용성 평가"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주셨습니다.   

 

  한예진 선생님께서는 인공지능 기반 교과 추천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추천'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시고, 그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해주시면서 교육적으로 중요한 논의를 몇 가지 제안해주셨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시스템은 수집하고 가공하기 쉬운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활용하곤 하는데, 학습자의 핵심역량, 진로, 선호, 비교과 활동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천 모델에 반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균형잡힌 성장을 위해 다양한 기준을 마련하여 참신한 교과를 추천할 필요가 있으며 설명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추천의 이유를 꼭 함께 제공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선생님들과 좋은 발표 들으며 이야기하는 시간 가져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다음 학회 때도 건강한 모습으로 더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 갔으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