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의 마지막 원리인 10번째 원리를 소개해드릴게요.
“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알고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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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수업에서 어떻게 평가를 해야할지 골머리를 앓고 있는 선생님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학생의 성취도를 진단하기 위한 평가도 중요하지만, 학생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평가도 중요하다는 것에 모두 동의할 것 입니다. 전자가 학습에 대한 평가(assessment of learning)라면, 후자는 학습을 위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 학습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라고 할 수 있습니다.[3]
‘학습에 대한 평가’는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한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는 평가이며, ‘학습을 위한 평가’는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을 개선하는 목적이 있는 평가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으로서의 평가’는 평가와 학습이 통합된 형태로, 학생이 자신이나 다른 학생의 과제 수행을 평가하면서 평가 과정에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평가입니다.
과거에는 ‘학습에 대한 평가’가 강조되었다면 최근에는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학습을 위한 평가와 학습으로서의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지를 보다 면밀히 파악할 수 있고, 평가 과정에서도 학생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으며,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학생을 평가하고 수업을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첫째, e-포트폴리오,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을 평가하세요.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활동이나 결과물은 문자, 그림, 하이퍼링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해 표현되고 저장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산출물들을 클라우드 기반 전자 필기장인 원노트(Onenote), 에버노트(Evernote), 노션(Notion)에 저장하여 e-포트폴리오를 만들도록 한다면 학생의 지식이나 수행 능력의 발전과 변화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그룹해결안, 개인과제 등에 대해 자기평가 혹은 동료평가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4] 온라인 동료평가 도구인 클래스프렙(Classprep)을 활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글이나 질문에 대해 무작위로 평가자를 배정하여 동료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행 결과를 평가하여 자신의 학습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거나 성찰일지를 작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 평가를 통해 스스로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습득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교사는 평가를 위한 루브릭을 사전에 준비하고 미리 공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생이 평가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루브릭 제작 과정에 학생을 참여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5]
둘째,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주거나 수업을 개선하세요.
위에서 제시한 다양한 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생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으며, 학습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개별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피드백을 줄 수 있으며, 온라인 수업을 효과적으로 재설계할 수 있습니다. e-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도구로 소개했던 원노트, 에버노트, 노션 등에는 교사가 피드백이 필요한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추가자료(문서, 이미지, 동영상, URL 등)를 첨부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피드백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e-포트폴리오 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단순히 퀴즈나 단답형 문제를 통해 나타난 결과와는 질적으로 다른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퀴즈나 단답형 문제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나, 학습 혹은 정서적으로 결손이 있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온라인 수업의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업 전략을 바꾸는 데에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 수업에서 동료평가 결과 학습자들이 ‘비례대표제'에 대한 개념이나 예시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을 경우, 비례대표제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이나 학습 콘텐츠를 게시판에 올리거나, 동료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이질적으로 팀을 구성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의 사례는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를 하고 수업을 개선하는 사례입니다.
첫째, e-포트폴리오,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을 평가하세요.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활동이나 결과물은 문자, 그림, 하이퍼링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해 표현되고 저장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산출물들을 클라우드 기반 전자 필기장인 원노트(Onenote), 에버노트(Evernote), 노션(Notion)에 저장하여 e-포트폴리오를 만들도록 한다면 학생의 지식이나 수행 능력의 발전과 변화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그룹해결안, 개인과제 등에 대해 자기평가 혹은 동료평가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4] 온라인 동료평가 도구인 클래스프렙(Classprep)을 활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글이나 질문에 대해 무작위로 평가자를 배정하여 동료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행 결과를 평가하여 자신의 학습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거나 성찰일지를 작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 평가를 통해 스스로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습득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교사는 평가를 위한 루브릭을 사전에 준비하고 미리 공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생이 평가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루브릭 제작 과정에 학생을 참여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5]
둘째,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주거나 수업을 개선하세요.
위에서 제시한 다양한 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생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으며, 학습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개별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피드백을 줄 수 있으며, 온라인 수업을 효과적으로 재설계할 수 있습니다. e-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도구로 소개했던 원노트, 에버노트, 노션 등에는 교사가 피드백이 필요한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추가자료(문서, 이미지, 동영상, URL 등)를 첨부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피드백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e-포트폴리오 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단순히 퀴즈나 단답형 문제를 통해 나타난 결과와는 질적으로 다른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퀴즈나 단답형 문제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나, 학습 혹은 정서적으로 결손이 있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온라인 수업의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업 전략을 바꾸는 데에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 수업에서 동료평가 결과 학습자들이 ‘비례대표제'에 대한 개념이나 예시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을 경우, 비례대표제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이나 학습 콘텐츠를 게시판에 올리거나, 동료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이질적으로 팀을 구성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의 사례는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를 하고 수업을 개선하는 사례입니다.
세계적인 영국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는 최근 덴마크 루이지애나미술과 SNS를 통해 아이패드 드로잉인 '노란수선화'를 공개하였습니다.
잠잠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 바이러스 기세로 인해 지구촌의 불안감이 커져만 가는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가 봄을 막을 수 없다는 메세지(Do Remember They Can't Cancel the Spring)를 담았는데요.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새로운 방식의 교육과정과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애쓰시는 학교 현장의 모든 교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노란수선화를 전달합니다:)
작성자: 한예진, 허선영, 김진희, 금선영, 김명신, 이수원, 조영환
[참고문헌]
- 신경영(2020 4, 1). 온라인 개학 '무작정' 발표에… "교육현장은 혼란과 불안만". 뉴데일리. Retrieved from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0/04/01/2020040100275.html
- Angela Swartz. (2020, 4, 17). High school district dumping letter grades for credit/no credit grading system during coronavirus crisis. The Almanac. Retrieved from https://www.almanacnews.com/news/2020/04/17/high-school-district-dumping-letter-grades-for-creditno-credit-grading-system-during-coronavirus-crisis
- Volante L. (2010). Assessment of, for, and as learning within schools: Implications for transforming classroom practice. Action in Teacher Education, 31(4), 66-75
- 옥미례, 조영환, 허선영 (2016). 초등 디자인 교육에서 동료평가를 위한 학습자 지원전략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er support strategies for peer assessment in elementary design education]. 교육과학연구, 47(2), 23-52.
- 신민희. (2012). 학습성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5), 108-118.
- 백인숙. (2020, 4, 29) 안양지역 중학교의 온라인개학 풍경은? 내일신문. Retrived from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348154
- 최선경(2020, 5, 13). ACROSTIC POEM 활용수업(패들렛 첫 도전). 네이버 블로그. Reitrieved from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ntjraka75&logNo=221960534803&categoryNo=120&parentCategoryNo=0&viewDate=¤tPage=2&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List&userTopListOpen=true&userTopListCount=5&userTopListManageOpen=false&userTopListCurrentPage=2
- Marta Yamamoto. (2020, 6, 6). East Bay students teach younger peers writing while fighting COVID-19. Easy Bay Times. Retrieved from https://www.eastbaytimes.com/2020/06/06/east-bay-students-teach-younger-peers-writing-online-while-fighting-covid-19/
- Julia Liberman, Victoria Levin & Diego Luna-Bazaldua. (2020, 4, 27). Are students still learning during COVID-19? Formative assessment can provide the answer. World Bank Blogs. Retrieved from https://blogs.worldbank.org/education/are-students-still-learning-during-covid-19-formative-assessment-can-provide-answer
- 경기 교사onTV_중등. (2020, 5, 31). [일본어]플립그리드를활용한 '말하기 발표' 활동과 피드백 수업사례/경기도 교육청 중등배움중심수업. [video]. Yotube. https://youtu.be/PtBNiwk_VlI
- Editorial Team. (2020, 4, 2). A teacher's guide to remote learning during COVID-19. Western Digital Blog. Retrieved from https://blog.westerndigital.com/teachers-guide-remote-learning-covid-19/
- 이선복(2020, 5, 7). 푸른솔중학교 안정적인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 높아. 김포데일리. Retrieved from http://www.gimpo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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