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의 다섯번째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늘리세요.”
위와 같은 문제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온라인 수업에서 교사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 학생이 겪게 되는 상호작용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2] Moore와 Kearseley(2011)은 온라인 교육에서의 상호작용을 주체에 따라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3]. 학생을 중심으로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 학생과 내용의 차원으로 구분했는데요. 먼저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은 온라인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나 온라인 튜터, 외부 전문가 등과 교류하는 것을 말하며, 학생은 이러한 주체들과 의견교환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에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다른 학생들과 다양한 상호작용 도구를 활용하여 대화와 토론, 정보공유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과 내용 간의 상호작용은 학생에게 주어지는 학습내용 또는 학습체제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학생과 라포를 형성하고, 사전 안내 및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학생의 동기와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에서 학생과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의 이름을 불러 따뜻하게 맞이해주거나, 지속적으로 안부를 묻는 대화를 통해 사회적인 친밀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기 1주일 전에 어떠한 학습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미리 안내를 하여 학생들이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습목표에 적합한 과제를 준비하고 학생이 제출한 과제물에 피드백을 주어야합니다. 피드백을 줄 때는 학생의 능력이나 성실성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과제물의 장점이나 개선점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학생-학생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먼저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토론 활동 등의 인지적 상호작용을 유도하세요.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생은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에서 자신의 존재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으며, 다른 학생과의 비교 관찰을 통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온라인에서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끼리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한 다음, 인지적인 차원이나 학습과 관련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입니다. 먼저, 온라인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학생들끼리 자신을 소개하고 서로를 알아갈 수 있도록 짧은 자기소개 동영상을 만드는 활동(https://info.flipgrid.com/)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끼리 친밀감이 어느 정도 형성이되면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상호작용을 촉진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 간의 토론 활동을 실시하여 다른 학습자와 이야기할 수 있는 빈도를 높이고,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연동하여 다양한 채널에서 학습자 간의 토론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학습자들이 협력적으로 하나의 산출물을 만들게 하고, 이에 대해 다른 그룹의 학습자들이 평가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동료평가 및 피드백의 과정에서 ‘좋아요’이나 ‘이모티콘’을 활용하는 것도 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가이드와 사례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학생이 겪을 수 있는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각 유형에 맞는 상호작용을 촉진한다면, 학습자에게 풍부한 온라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의 영상은 미국 버지니아주 햄튼 시에 위치한 암스트롱 초등학교(Armstrong Elementary School)의 온라인 상장 수여식을 소개하는 뉴스 영상인데요. 교사는 온라인으로 상장 수여식을 개최하고 시상품을 직접 학생의 집 대문에 걸어두고 다녀갔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학교를 가지 못하지만 선생님들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학우간의 관계, 교사-학생간의 관계를 지원하고 사회적, 정서적 지원을 해주는 모습입니다:)
작성자: 한예진, 허선영, 김진희, 금선영, 김명신, 이수원, 조영환
[참고문헌]
- 권민수. (2020, 4, 30). 온라인 개학의 '맹점'...비대면 편승한 꼼수 난무. 미디어SR. Retreived from https://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622
- Bernard, R. M., Abrami, P. C., Borokhovski, E., Wade, C. A., Tamim, R. M., Surkes, M. A., & Bethel, E. C. (2009). A meta-analysis of three types of interaction treatments in distance educ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3), 1243-1289.
- Moore, M. G., & Kearsley, G. (2012).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of online learning (3rd ed.). Belmont, CA: Wadsworth.
- 김영삼. (2020, 4, 28). 온라인 개학 학교 탐방 시리즈 ③-구미봉곡초. 경북교육청. Retrieved from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8704
- Rashmi Chari. (2020, 5, 6). Challenges of quality in online learning. The Times of India. Retrieved from https://timesofindia.indiatimes.com/blogs/edutrends-india/challenges-of-quality-in-online-learning/
- 장지훈. (2020, 4, 1). 온라인 수업? "수업 전 일상 나누고 학생과 '라포' 형성하라". 뉴스1. Retrieved fr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0608198269329
- Rashmi Chari. (2020, 5, 6). Challenges of quality in online learning. The Times of India. Retrieved from https://timesofindia.indiatimes.com/blogs/edutrends-india/challenges-of-quality-in-online-learning/
안녕하세요, 조규태입니다. 온라인 학습환경이 오히려 학급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오히려 더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교실수업에서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생 한 사람에게 줄 수 있는 피드백이 제한될 경우가 많지만 온라인에서는 교사가 스스로의 시간을 투자하면 모든 학생에게 깊이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학교에서 매일 학생들의 과제와 활동결과에 대한 꼼꼼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상에서는 토론도 깊이있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글을 쓸 경우 이전 대화기록이 남아서 보다 상대의 주장, 근거, 근거를 뒷받침하는 설명을 깊이있게 살펴볼 수 있고, 자신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온라인에 있는 다양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은 온라인 만의 소통 방법이 있고, 오프라인과는 다른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에서 이를 활용한다면 학생들에게 훌륭한 학습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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