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울대 사범대학 미래교육혁신센터가 주관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교육의 방향" 이라는 주제로 미래교육 포럼을 하였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박혜자 원장님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의 쟁점과 과제"라는 발표에 토론자로 참여하였습니다. 토론 때 사용한 발표 슬라이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토론의 핵심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털 교육을 통해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예: 교육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디지털 교육 혁신의 깊이, 폭, 지속 가능성을 고민해야 합니다.
3. 빅데이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먼저 윤리적 이슈를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4. 디지털 교육을 위한 참여적 설계에서 다양한 교육주체의 비전과 관점 공유가 필요합니다.
맥루한의 "We shape our tools, and then our tools shape us!"라는 말을 명심하고 미래 교육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목적을 위해 테크놀로지를 개발했지만 테크놀로지는 다시 우리의 삶과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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